캐논 DSLR > 캐논 6D > DSRL 사진 잘 찍는 방법, 3개월간의 DSLR 6D 사용 후기



캐논 DSLR > 캐논 6D > DSRL 사진 잘 찍는 방법, 3개월간의 DSLR 6D 사용 후기


" DSLR 사진 잘 찍는 방법? " 고민하지 마세요.


사진을 찍는 그리고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매번하는 고민은 바로 어떻게 하는 < 사진 잘 찍는 방법 >을 터득할까에 대한 고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진은 오래~ 찍어 본다고 해서 잘 찍는 것도 아니고 테크닉, 기술적인 메카니즘을 모두 이해 한다고해서 잘 찍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면서 사진 찍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필요는 없답니다. 앞서 다른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드린적 있지만 < 좋은 사진 > 누군가에게 좋은 사진이라 평가 받아야 잘 찍은 사진이 아니라 보는이의 마음에 즐거운 사진이 좋은 사진이기 때문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DSLR 사진 잘 찍는 방법에 대해 고민 할 필요 없답니다. 인물 사진을 경우 내가 마음에 드는 사진 내가 원하는 상황에 맞게 찍은 사진이 좋은 사진이 아니라 담긴이가 좋아하는 사진이 더 좋은 사진이기 때문이랍니다. 음식과 비교해도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음식은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맛은 없다고 말 할 수 있듯 사진 잘 찍는 방법은 < 이렇게 해야 한다 > 라는 정답이 없기 때문이랍니다. 그럼 제가 지금 까지 캐논 DSLR 6D로 3개월간 찍은 사진들과 함께 사진 잘 찍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는 좋은 사진 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이야기 드렸듯이 제가 이야기 드리는 방법 또한 정답이 아니라 방향성을 제시하는 글임을 기억하시고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 예쁜 사진보다 담긴이가 좋아하는 사진이 진짜 좋은 사진이다.


카메라의 기본적인 기능 이해는 필수

조리개를 어떻게 설정하고 iso는 어떻게 설정한 뒤 상황에 따라 어떻게 찍어라? 라고 말을 한다고 모든 사람이 같은 결과를 얻어 낼 수 는 없는 것이 카메라 이지만 기본적인 카메라의 기본 기능 이해는 사진을 찍는데에 있어서 필수 입니다. 그래야 사진을 찍으면서 어떤 결과 물이 나오는지 이해 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춰 내가 원하는 담긴이가 원하는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사진을 오래 찍어온 흔히 말해 잘 찍는 사람이 가장 흔히 해주는 말이 바로 많이 찍어보라는 말 입니다.

그 말에는 오래 찍다보면 노하우가 쌓인다라는 말이라기 보다는 계속 찍다 보면 기본 기능과 설정값에 대한 이해가 머리속에 되어 있는상태에서 어떤 상황에 어떤 설정을 하면 어떻게 찍을 수 있다는 것을 연습 할 수 있다는 말이랍니다. 단순히 많이 찍는 것으로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없으며 단순히 P모드(자동)으로 촬영을 하는 것으로는 상황에 따라 내가 원하는 사진 결과물을 얻어 내기 힘들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이런 점들을 보완해 주는 자동 기능이 담긴 DSLR도 있답니다. 사진에 대한 욕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찍어야 하는 상황에 설정 방법을 잘 모른다면 이런 기능을 사용해 보고 나중에 결과물을 열어보고 찍힌 설정값에 대해 공부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카메라에 대한 기본 적인 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30분도 걸리지 않는답니다. 그걸 실천해 보는 것은 1시간 정도면 충분하며 단지 익숙해 지는데 약간을 시간이 필요할 뿐이랍니다.


▲ 카메라 기능 사용에 익숙해 지면 사진에 비네팅 효과와 강조해야 될 부분을 더 강조 할 수 있는 조작도 가능하다.


사진의 완성은 포토샵이다?

사진 잘 찍는 사람들이 하는 말 중 사진의 완성은 포토샵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그 말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더 선명하고 쨍한 사진 원하는 결과를 후보정을 통해 더 좋은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는 것도 사실 입니다. 카메라 설정에 대한 세부 기능을 이해 한다면 후보정 없이도 원하는 부분이 강조 된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답니다. 결론만 이야기 드리자면 담는 이의 의도에 맞게 사진을 후보정 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 지만 모든 사진을 포토샵으로 수정 하면 되지!!! 라는 생각을 가지면 절대 좋은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랍니다. 그렇게 되면 사진을 잘 찍는 것이 아니라 포토샵을 잘 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 사진 그 자체가 가진 순간을 포착하는 매력을 기억하길 바란다.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야경 사진

카메라는 빛이 없으면 셔터스피드 속도 확보가 되지 못해 어두운 밤에 사진을 찍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기능 활용에 익숙하지 못한 초보자들에게는 야경사진이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카메라 노출계가 움직이는 것에 대한 이해만 하고 있다면 사실 야경 사진도 어려운 부분이 없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 두번 찍어보고 나는 안되나 보다 하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 입니다. 삼각대 사용과 렌즈에 따라 달라지는 빛갈라짐을 이해 한다면 야경사진 찍는 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랍니다.

만약 꼭 담고 싶은 야경사진이 있는데 기능 설정을 못하겠다 하는 분들은 카메라에 이런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 입니다. 캐논 DSLR 6D의 경우 < 삼각대 없이 야경 촬영 > 기능이 있어 삼각대가 없거나 설정 값을 맞추기 어려운 사람도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좋은 야경 사진을 담아 낼 수 있답니다.


▲ 카메라의 기본 기능만 이해 한다면 상황에 따라 어떤 추억도 선명하게 담아 낼 수 있다.


선명한 색감을 담아 내고 싶다면?

사진을 조금 더 색감을 강렬하게 담아 내고 싶다면 수동 기능인 픽쳐 스타일 기능과 화이트 벨런스를 활용하거나 카메라에 내장 된 상황별 사진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 입니다.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사진을 내가 원하는 대로 담아 낼 수 있는 기능이 갖춰져 있으며 빛이라는 전제 조건에 따라 그 설정 값이 조금씩 다를 뿐이랍니다. 보다 선명한 색감과 상황에 따른 좋은 사진을 담고 싶다면 픽쳐 스타일 기능과 화이트 벨런스 기능에 대해 공부하고 설정값에 따라 사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조금만 알아보면 지금 보다 더 내가 원하는 사진을 담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카메라 사용방법 어렵지 않아요

카메라에 달린 수 많은 버튼들 카메라를 처음 구매해본 사람이라면 당황 할 수도 있는 부분이랍니다. 하지만 천천히 살펴보면 모든 카메라가 사용방법만 다를 뿐 다 같은 기능 구현을 위한 것이라 생각하면 기본 기능만 이해하고 있으면 그 어떤 카메라를 다루더라도 사진을 찍는 것이 어렵지 않답니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카메라에 모든 ~ 기능을 100% 활용해 사진을 찍는 사람은 없답니다. 꼭 필요한 몇 가지 기능만 이해 한다면 여러분들도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버튼이 많다고해서 당황하지 말고 하나씩 메뉴얼을 보며 사용해 보면 쉽게 사용법을 이해 할 수 있다.


3개월 간은 캐논 DSLR 6D 사용 후기

DSLR을 수년간 사용해 오며 많은 DSLR 을 경험했지만 최근 사용했던 캐논 6D의 경우 이렇게 사진 잘 찍는 방법을 고민하는 초심자들에게 사용하기 편리한 카메라라는 생각이 듭니다. 풀프레임이라면 장점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수동 부터 자동 까지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WIFI와 GPS 기능 까지 사진을 찍으며 어떤 상황에서 필요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잘 갖춰진 카메라라 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물론 카메라를 좋은 것을 쓴다고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000만원 짜리 카메라로 10만원 짜리 카메라로 찍은 사진 보다 훨신 못한 결과물을 얻어 내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랍니다.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3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답니다. 

먼저 카메라 기능에 대한 기본 적인 이해, 그리고 내가 찍고자 하는 사진을 담아 낼 수 있는 기능을 모두 활용 할 수 있는 괜찮은 카메라와 렌즈, 마지막으로 좋은 사진을 위해 공부하고 이해 하려는 마음가짐만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오래지 않아 각자가 원하는 사진을 담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민만 하고 찾아 볼 것이 아니라 실천해야 된다는 점이랍니다. 생각만 하지 말고 지금 부터라도 카메라와 함께 즐거운 일상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DSLR 카메라로 사진 잘 찍는 방법?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여러분들의 열정을 담아 기분 좋은 사진 한 컷을 카메라에 담아 보시길 바랍니다.


쥬르날의 에피소드 │ 에디터, 쥬르날 │ 카메라, 캐논 EOS 6D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포스팅은 캐논 코리아 컨슈머이미징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 된 글 입니다. "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