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 사용기

캐논 DSLR > 캐논 6D > DSLR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인물사진 잘 찍는법)

캐논 DSLR > 캐논 6D > DSLR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인물사진 잘 찍는법)


DSLR 카메라로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인물사진, 듣기는 참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처럼 생각 될지도 모르지만 너무 어렵게만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생각과 느낌에 따라 좋은 사진을 구분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DSLR 카메라로 인물사진을 잘 찍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카메라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ISO, 조리개, 셔터스피드)를 이해하고 있다면 누구나 DSLR 카메라로 인물사진을 잘 찍을 수 있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도와 표정, 그리고 인물과 함께 담기는 배경이 중요합니다. 구도만 잘 생각해 찍는 다면 누구나 좋은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인물 사진에 중요한 것은 내 마음에 드는 사진도 좋지만 담긴 사람이 좋아하는 사진을 찍어야 된다는 점 입니다. 결과물이 사진 찍은 사람을 마음에 들더라도 담긴이가 좋아하지 않으면 그 사진은 담긴이에게는 좋은 사진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랍니다. 

그럼 간단히 제가 캐논 DSLR 6D를 사용해 직접 촬영한 인물사진을 보면서 제가 생각하는 DSLR 카메라로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네팅을 통해 인물을 조금 더 강조한 인물사진


인물사진 소품을 이용하라

표정에 자신이 없다면 간단한 소품으로 인물사진에 포인트를 주는 것도 조금 더 자연스러운 사진을 담을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소품을 사용하면서 조금 더 재미나고 자연스러운 상황을 연출해 낼 수 있는 것은 물론 찍는 사람과 담기는 사람이 조금 더 자연스럽게 융화 될 수 있어 조금 더 자연스러운 재미난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망원렌즈를 통해 뒷 배경을 더욱 압축하면 조금 더 인물이 강조 되는 사진을 촬영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물이 좋아하는 각도로 사진을 찍어라

사진을 찍히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본인이 어떻게 어느 부분이 카메라에 담겨야 예쁘게 나오는지를 알고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한 요구 보다는 편안하게 담기는 사람이 좋아하는 각도로 사진을 찍는 것이 조금 더 자연스러운 사진을 담을 수 있는 방법 이랍니다. 위 사진은 흔히 얼짱각도라 불리우는 45도 보다 더 위로 꺽어 촬영한 것으로 광각렌즈를 사용해 촬영한 인물사진이랍니다.


▲ 뒷 배경의 구도를 인물과 함께 생각해 촬영하면 조금 더 괜찮은 인물 사진을 담을 수 있다.


자연스러운 상황을 포착하라

사진은 찍히는 줄 아는 것 보다 모르는 상황에서 찍어야 훨신 더 자연스럽답니다. 본인이 찍히는 줄 알면 경직 되는 등 자연스러운 사진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랍니다. 아이들의 사진을 찍을 때는 이런 부분이 더욱 민갑해 지기도 하는 부분이며 이미 지나간 상황은 다시 연출 될 수 없기 때문에 순간에 빠른 상황판단을 통해 카메라 셔터를 누를 필요가 있답니다. 순간을 포착하는 감각을 키우는 것에 신경 쓴고 다른 사람들의 사진을 많이 보면서 구도를 익힌다면 조금 더 좋은 사진을 얻어 낼 수 있답니다.

위 결과물은 캐논 6D와 망원렌즈 사용을 통해 얻어낸 결과물입니다.


당당할 땐 더 당당하게 찍어라

인물이 보고 있는 상황이라면 담기는 인물이 더욱 자신있는 표정을 지을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당할 때는 더욱 당당하게 사진을 찍어야 더 좋은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증명사진 처럼 딱딱한 사진 보다 자연스러운 사진이 담긴이의 매력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익숙한 카메라로 촬영을 하는 것이 사진 찍는 사람 입장에서도 더욱 편안한 일이라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답니다. 필자도 처음에는 캐논 6D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어색했지만 컨트롤에 익숙해 지면서 조금 더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었답니다.


▲ 인물을 배경과 함께 담아낸 반영사진.


때로는 우쭈쭈쭈가 필요하다

카메라만 보면 얼음이 되어 버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됩니다. 전문 모델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서로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될 과제이기 때문이랍니다. 때로는 "우쭈쭈쭈, 웃어!" 라는 등의 센스있는 언어를 통해 담긴이와 교감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을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내 사진을 잘 찍어 줄 수 있는 사람은 전문 사진가 보다 가장 친한 카메라 기능에 익숙한 < 친구 > 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한 번 지나가 버린 추억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 캐논 6D의 경우 SCN 모드를 통해 다양한 색감으로 사진을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다.


인물이 좋아하는 사진을 찍어라

은근히 사람들은 이런 상황을 찍어 줬으면 하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답니다. 연인이 다정하게 데이트 하는 모습을 몰래 찍은 듯 한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든 인물이 좋아하는 상황을 카메라에 담는 것이 가장 좋은 인물사진이기 때문이랍니다. 사진 찍는 사람의 생각도 중요하고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겠지만 구도와 상황 그리고 인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 촬영을 해야 보다 좋은 인물사진, 찍히는 사람이 좋아하는 인물사진을 얻어 낼 수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위 내용을 충분히 이해 했다면, 사진 촬영에 가장 기본이 되는 조리개값, ISO, 셔터스피드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한 뒤에 위 내용을 생각하면 인물사진을 찍어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좋은 결과물 인물이 좋아하는 인물사진을 담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캐논 6D에 담긴 인물사진, 인물이 좋아하는 사진이 그 사람에게 최고의 인물 사진이다.


쥬르날의 에피소드 │ 에디터, 쥬르날 │ 카메라, 캐논 EOS 6D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포스팅은 캐논 코리아 컨슈머이미징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 된 글 입니다. "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