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사진 TIP

DSLR 강좌 > dslr 카메라 입문자를 위한 크롭 바디 카메라 렌즈 종류

DSLR 강좌 > dslr 카메라 입문자를 위한 크롭 바디 카메라 렌즈 종류


DSLR 카메라는 흔히 EF 렌즈 군을 사용하는 풀프레임 바디 카메라와 EF렌즈와 EF-S 렌즈가 모두 사용 가능한 크롭 바디 카메라 두 분류로 나뉩니다. EF와 EF-S의 차이는 캐논 DSLR 카메라 마다 렌즈를 사용 할 수 있는 규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볼때 EF 렌즈군 보다 EF-S 렌즈군이 가격대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dslr 카메라 입문자 분들이 보통 저렴하게 사용 하실 수 있는 중급기와 보급기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중급기와 보급기를 흔히 말해 크롭 바디 DSLR 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크롭 바디 DSLR 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카메라 렌즈 종류도 다양한 편이랍니다. 그럼 오늘은 캐논 중급기(20D, 30D, 40D, 50D, 60D, 70D 등)와 보급기 (100D, 400D, 450D, 500D, 550D, 600D, 650D, 700D 등) 에 사용 할 수 있는 보편적인 카메라 렌즈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내용 캐논 DSLR 에 해당 되는 내용임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dslr 카메라 입문자를 위한 크롭 바디 카메라 렌즈 종류


보통 처음 DSLR 카메라를 구매하게 되면 가장 많이 거론되는 렌즈는 < EF-S 18-55mm F3.5-5.6 IS STM > 번들렌즈 신형 입니다. 가성비만 따지면 이 렌즈를 따라올 렌즈는 없다고고 말 할 정도로 저렴한 렌즈랍니다. DSLR 입문자를 위한 렌즈로는 가장 최적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표준줌렌즈라고 불리우는 만큼 적당한 광각, 적당한 망원 영역대를 고루 사용 할 수 있는 렌즈로 입문자 분들이 초기에 어떤 렌즈를 사야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DSLR과 번들렌즈 패키지를 구매하시는 것이 보다 저렴하게 DSLR 카메라와 렌즈를 구매하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표준줌 렌즈인 18mm 초점거리와 화각으로도 위와 같은 사진을 담아내기 충분 합니다. 위 사진 역시 18mm 초점거리와 화각으로 촬영 된 풍경사진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풍경사진을 찍기에 충분한 화각이지만 이보다 더 욕심이 나신다면 보다 넓은 영역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광각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 캐논 EF-S 10-22mm F3.5-4.5 USM >는 10mm 초점거리 사용이 가능해 18mm초점거리보다 더 넓은 풍경을 담아낼 수 있는 렌즈이기 때문 입니다. 초점거리에 대한 궁금증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DSLR 강좌 > DSLR 렌즈 화각과 초점거리에 대한 이해


전천 후 사용가능한 슈퍼줌 렌즈


18-55mm 화각이 사용가능한 번들렌즈 보다 더 다양한 화각을 추구 한다면 슈퍼줌 렌즈인 < EF-S 18-135mm F3.5-5.6 IS STM > 렌즈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보다 더 먼거리 까지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번들렌즈의 망원의 아쉬움을 달래줄 수 있는 렌즈이기도 하답니다. 흔히 여행용 렌즈라 불리우며 다양한 화각은 물론 근접부터 망원 까지 촬영이 가능하고 가성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는 점에서 많은 헝그리 유저 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랍니다. 하나의 렌즈로 모든 걸 해결하고 싶다면 슈퍼줌 렌즈인 < EF-S 18-135mm F3.5-5.6 IS STM > 가 정답이라고 말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이 처럼 번들렌즈에서는 불가능한 망원 영역 촬영이 가능한 것은 물론 풍경 사진을 찍기에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조리개 값이 3.5 이상으로 실내 촬영에 있어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번들렌즈 보다는 확실히 더 효과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렌즈랍니다. 해당 렌즈에 대해 더 많은 궁금 중은 아래 관련글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여행용 렌즈, 캐논 EF-S 18-135mm F3.5-5.6 IS STM 사용기


해당 렌즈를 사용하면 풍경, 먼거리 뿐만 아니라 위 사진 처럼 일상적인 사진도 충분히 커버 할 수 있는 화각을 자랑한다는 점이 장점 입니다. 전천후 렌즈, 여행용 렌즈라 불리우는 슈퍼줌 렌즈 렌즈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 하고 싶다면 < EF-S 18-135mm F3.5-5.6 IS STM >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dslr 카메라 입문자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가성비 뛰어난 렌즈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망원렌즈를 저렴하게 사용하는 방법


여행용 렌즈에서 135mm 초점거리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더 먼거리 예를 들어 야구장 같은 곳에서 플레이 중인 선수를 찍기 위해서는 망원렌즈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물사진을 촬영함에 있어 망원렌즈는 꼭 필요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흔히 70-200 백통이라 불리우는 망원 렌즈가 있지만 너무 고가 이기 때문에 dslr 카메라 입문자에게는 부담스럽기 마련 입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 EF-S 55-250mm F4-5.6 IS STM > 와 같이 저가형 망원렌즈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흔히 헝그리 렌즈라 불리울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가성비 뛰어난 성능을 경험 할 수 있는 렌즈로 헝그리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렌즈이며, 망원렌즈가 필요한 초보자 분들이 한 번 쯤 사용해볼 만한 괜찮은 렌즈라 생각합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 처럼 먼거리에 있는 피사체도 당겨 촬영하거나 더 세밀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어두운 실내에서는 촬영이 조금 어렵지만 가성비 능력을 따진다면 망원렌즈 군 중에서도 < EF-S 55-250mm F4-5.6 IS STM > 를 능가하는 렌즈는 없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전문적이기보다 입문자들에게는 망원렌즈 종류중에서 추천해 드리고 싶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저도 사용을 하는 동안 백통 부럽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사진을 촬영 할 수 있었답니다. 이 렌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헝그리 망원렌즈,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가성비 최고의 렌즈


크롭바디 DSLR 렌즈의 최고봉, 축복렌즈


카메라를 찍는 사람들이 장난스럽게 흔히 하는 말중에 하나가 한 번 지를 때 제대로 장비를 질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장비 욕심 부리지 말라는 말도 있지만 크롭바디를 위한 DSLR 렌즈 종류는 타사 제품을 포함해 매우 다양하지만 표준줌 렌즈 중에서는 축복렌즈라 불리우는 < EF-S 17-55mm F2.8 IS USM > 렌즈를 능가하는 렌즈는 없다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최고의 퀄리티를 보여준답니다. 제가 최근에 촬영한 사진만 보다라도 가격값을 한다고 말을 해도 될만큼 괜찮은 사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며 좋은 렌즈라 불릴 만한 자격이 충분하다 생각 됩니다.


축복렌즈와 함께 라면 인물, 일상, 풍경, 야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장비가 좋다고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더 잘맞는 렌즈를 사용해야 한다는 말은 당연한 말입니다. 그래서 DSLR 카메라 입문자 분들이 가장 좋은 렌즈를 욕심 낸다면 저는 축복렌즈 < EF-S 17-55mm F2.8 IS USM > 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들이 흔히 부러워 하는 DSLR의 아웃포커싱의 세상을 쉽게 경험해 볼 수 있는 제품이기에 사용하는 즐거움도 크답니다. 가격이 다소 비싸다는 점이 아쉽지만 가격값을 충분히 하는 제품이니 해당 렌즈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관련글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축복렌즈란? 축복렌즈로 찍은 인물사진과 풍경사진


DSLR 입문자를 위한 카메라와 렌즈 선택 요령


세상에는 다양한 카메라 그리고 렌즈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다른 렌즈와 카메라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맞습니다. 하지만 DSLR 입문자 분들이라면 굳이 좋은 장비에 욕심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장비의 가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는 장비를 최대 활용하는 능력, 센스를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나에게 어울리는 카메라는 무엇일까?  를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메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상황속에서 카메라를 사용 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답니다. 최근 캐논 700D 광고에서 다시는 오지 않을 순간을 기록하세요 라고 이야기 했던 것 처럼 카메라의 본질은 기록이며, 본인이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에 맞춰 카메라와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기 때문 입니다.


저 역시 장비에 대한 욕심은 있을지 몰라도 굳이 좋은 장비를 입문자 분들에게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카메라에 대한 사진 찍는 것에대한 재미와 감동을 느낀 후에 조금씩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 입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는 사진을 찍기 시작하면서 부터 일상의 즐거움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제가 과거에 포스팅 작성 했던 사진을 찍으면서 달라진 나의 일상 글을 읽어 보시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고 좋아해야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해도 귀찮아 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좋은 비싼 카메라 장비 잔득 사서 집에만 방치해 두는 사람을 수도 없이 보았기 때문에 드리는 말이기도 합니다.


dslr 카메라 입문자를 위한 크롭 바디 카메라 렌즈 종류에 대한 이야기가 중점 이지만 왜 내가 카메라와 렌즈를 구입하려 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려 하는지 꼼꼼한 계획을 한 뒤에 관련 제품을 자세히 알아보고 구입하시길 DSLR 카메라 입문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꼭 하고 싶습니다. 장비에 욕심을 내기 보다는 시작한다에 의의를 두시고 천천히 사진 찍는 즐거움에 푹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동호회 활동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사진을 찍다 보면서 느낄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천천히 즐기면서 사진을 배우고 싶다는 다짐을 하셨다면 그 다짐을 천천히 포기하지말고 실천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DSLR 강좌 > dslr 카메라 입문자를 위한 크롭 바디 카메라 렌즈 종류'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뵐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즐거운 사진 생활을 하실 수 있길 기원합니다.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쥬르날의 에피소드 │ 에디터,쥬르날 │ 카메라, 캐논 EOS 60D


" 본 포스팅은 캐논 코리아 컨슈머이미징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 된 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