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에피소드/책

[책 읽기] 아직 끝나지 않는 쌍용자동차 사건, 함께 사는 방법은 어디에? # 의자놀이 (공지영)

[책 읽기] 아직 끝나지 않는 쌍용자동차 사건, 함께 사는 방법은 어디에? # 의자놀이 (공지영)

# 대한문 앞에서는 아직도 삶을 위한 행보가 계속 된다.


쥬르날의 에피소드 :: [책 읽기] 아직 끝나지 않는 쌍용자동차 사건, 함께 사는 방법은 어디에? 포스팅 입니다.
역사는 미래를 위한 교과서라는 말이 있는 것 처럼 끊이 없이 반복 되는 사례도 아직 까지 많은 것 같습니다.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라 말 했던 전태일이 다시 생각나게 하는 공지영 작가님의 의자놀이 ...
40년이 지난 지금도 불행한 역사의 반복은 끈임 없이 계속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지영 작가님의 의자놀이는 단순한 책이라기 보다는 삶 그 자체가 담겨 있었습니다.
22명의 슬픈 죽음에 대한 아픔이 쓰여 있으며 지금 까지 쌍용 자동차 문제의 자세한 이야기가 쓰여 있습니다.
정치적 색과 어떤 기업과 노동자의 이해득실을 따지기 보다는 현 사회의 중요한 사례이기 때문에 ...
한 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얼마 전 덕수궁 '대한문' 앞을 지나면서 '의자놀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대한문 앞에서는 해고 노동자의 죽음을 호소 하고 있는 사람들을 모습을 보게 되었으니까요. 
대한문 앞에서는 지금 이 시간에도 삶을 위한 행보가 계속 되고 있답니다.  


누구나 로그인 없이 가능한 추천 입니다!
아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손가락 그림을 눌러주세요! *^^*


▲ 서울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 

덕수궁으로 혼자 사진을 찍기 위해 찾아갔던 어느날 ...
대한문 앞에 작은 조형물 하나를 발견하였습니다.
그 옆에서는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를 위한 서명운동이 펼쳐지고 있었고 ...
서명지 옆에는 공지영 작가님의 의자놀이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아픔이 담겨 있는 슬픔이 담겨 있는 책에 별 다른 평가는 무의미 한 것 같습니다.
사실과 진실 사이에 알려지지 않은 영혼의 조각들의 목소리 들이니까요.
누가 왜 무엇을 위해 쓴 책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 번 쯤 알아 두어야 할 이야기니까요.
일을 하는 고용 노동자라면 누구나 같은 입장이 될 수 있을 지도 모르니까요.


'의자놀이' 라는 제목만 보면 무언가 재미난 이야기 일 것 처럼 보이지만 ...
삶과 죽음 사이를 오가는 무거운 주제로 살기 위한 목소리가 담겨 있습니다.

그 목소리가 누군가에게 단순한 책임을 묻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개인이 책임을 지라고 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한 번 쯤은 생각해봐야 되는 것이 아닐까요?

정치도 정의사회 구현에도 큰 관심이 있는 건 아니지만 ...
누군가 문제를 제기 하고 있다는 것은 어딘가 합의 되지 못한 오류가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책이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 문제 해결을 위해 호소하는 것 처럼 ...
대한문 앞에서도 진실 규명을 위한 행동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제가 단순히 책속에 담긴 이야기를 나누는 것 보다는 책을 직접 읽어 보면서 생각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해고 된 사람들의 목소리가 아니라 이 땅의 노동자라면 누구나 경험 할 지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 전자책으로 본 의자놀이 (전자책 서점 오도독)

대한문 앞의 모습을 보고 난 뒤 집에 돌아가면서 전자책으로 '의자놀이'를 사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도착한 시간은 책을 다 읽고 난 늦은 밤이였습니다.

재미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호기심 때문이 랄까요?
한 번에 끝까지 다 읽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보는 전자책이였지만 ...
책을 읽는 시간 만큼은 꽤나 의미 있었다 생각합니다.


" 깨어 있는 있는 시민이 만든다. "

의자놀이 책에서 말하는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 문제의 해결은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고 ...
어쩌면 해결이 되지 못하고 미제사건이 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문제의 해결 보다는 일단 문제를 알아야 된다는 점이 아닐까요?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그 문제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으니까요.

제목 : 의자놀이
저자 : 공지영
책 정보 더보기 [링크] : 전자책 서점 오도독 '의자놀이' 소개 페이지 
- 전자책의 경우 종이책보다 할인 된 가격으로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 의자놀이는 자발적인 재능기부로 만들어 졌으면 인세와 판매수익금 전액은 ...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들을 위한 후원금으로 기부 됩니다.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한 번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현 시대의 사회문제를 알기 위해서는 한 번 쯤 읽어봐야 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책 읽기] 아직 끝나지 않는 쌍용자동차 사건, 함께 사는 방법은 어디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은 '오도독' 체험단 활동으로 작성 된 글 입니다.
지원 유무와 관계 없이 필자의 의견과 생각을 담아 사심 없이 작성 된 점을 알려드립니다.
글의 방향성은 필자 개인의 생각이며 다른 사람 혹은 기업의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