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사진 TIP

보급기 DSLR 선택 고민 > 캐논 700D, 니콘 D5300 장단점 비교 분석

보급기 DSLR 선택 고민 > 캐논 700D, 니콘 D5300 장단점 비교 분석


이글은 카메라 입문자 분들이 처음 입문용 카메라를 고민할때 보급기 DSLR 선택에 참고가 되시기 위해 작성 된 글 입니다. 앞에 먼저 이야기 드렸던 (http://jepisode.com/1136)을 먼저 읽고 글을 읽으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양한 제품이 있겠지만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보급기 DSLR 제품 중에서 캐논 700D와 니콘 D5300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용해 본적이 있어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다른 보급기 DSLR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앞서 이야기 드렸으니 카테고리 다른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쥬르날의 '보급기 DSLR 선택 고민 > 캐논 700D, 니콘 D5300 장단점 비교 분석' 에피소드를 시작하겠습니다.



사실 기종에 대한 고민 보다는 캐논이나 니콘을 구매하느냐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훨신 많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무엇이 훨신 우세하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그 장단점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 합니다. 대표 보급기인 캐논 700D와 니콘 D5300도 여러 장단점이 있지만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답니다. 물론 나는 특정 브랜드가 무조건 좋다고 하면 그 제품을 사는 것이 정답일 테니까요. 캐논이냐 니콘이냐 브랜드 선호도가 중요하지 않다면 본인이 사용하 편리하고 익숙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정답 입니다.



초보자 분들이 입문용, 보급기 DSLR을 고민하신다면 사용에 편의성과 가성비를 고려해 구매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다고 생각 됩니다. 예를들어서 RAW 로우 파일을 촬영해 보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니콘 D5300도 좋은 선택이 될거라 생각하며, 보다 쉽게 JPG 파일로 있는 그대로의 파일을 활용하고 싶다면 캐논 700D가 정답일 것 입니다.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초보자 분들이 로우파일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얼마나 될지가 미스테리이기도 합니다. 처음에 배워가면서 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원본 RAW파일을 보정해서 사용하는 것은 처음에는 매우 버거운 일로 느껴질 수 있있으니까요.



뷰파인더 터치식 기능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가진 700D가 초보자 분들에게는 훨신 더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을 수 있으며 활용도나 가성비를 따져봤을 때 니콘 D5300 보다 좋다고 평가를 해도 과한 칭찬은 아니라 생각 됩니다. 물론 D5300도 뛰어납니다. GPS, WIFI 기능 등이 내장되어 있어 캐논 700D 보다 더 보합적인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니콘 유저들 사이에서도 하극상 바디로 불려질 정도로 중급기에 가까운 스펙을 자랑한답니다. 물론 가격은 캐논 700D 보다 비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미용으로 그리고 DSLR 카메라에 입문하여 하나씩 배워 가려는 분들에게는 캐논 700D 제품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 됩니다. 가성비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복잡하지 않고 초보자분들이 쉼게 사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모드 등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 입니다. 물론 나는 기계에 적응력이 뛰어나고 RAW 파일 을 만질 능력이 있다고 생각 되신다면 니콘 D5300도 괜찮은 제품이랍니다.



필자도 다양한 카메라를 사용해 보았고 지금 이글을 쓰면서 서브 DSLR로 어떤 제품이 좋을까 고민하는 중이기에 여러가지를 고민해 보다가 쓰는 글이랍니다. 물론 두가지 카메라 모두 사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충무로에 위치한 니콘 매장을 찾아 직접 만져 보기도 했고 지인의 카메라로 테스트를 해보기도 하였으며, 캐논 제품 역시 브랜드 체험관을 찾아 직접 만저보고 판단한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 드리는 것 입니다.



정리해서 말하면 각기 장단점이 있겠지만 카메라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으신 분들이라면 캐논 700D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 됩니다. 물론 본인 늘력에 카메라를 제대로 마주하면서 꾸준히 공부해 나갈 것이다라고 하면 니콘 D5300 제품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는 일상속 모든 모습은 물론 여행, 모임 등에 빠지지 않고 우리의 시간을 기록해주는 마법같은 도구 입니다. 처음 DSLR 카메라를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용하고 조작하기 까다로운 카메라 보다는 보다 쉬운 인터페이스를 사용 할 수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카메라 생활에 더 빨리 익숙해 지는 방법이라 생각 합니다. 물론 나는 기계치라서 이것도 힘들 것 같다라고 하시면 DSLR 을 사용하시는 것 보다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만족하시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DSLR 카메라는 한 번 사용하면 꽤 오랜시간을 사용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장농표 카메라가 되지 않으려면 자주 들고다니면서 사용할 필요가 있으니까요. 그리고 카메라를 들고다니면서 많이 사용하면 사용 할 수 록 더 많은 추억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캐논 700D와 니콘 D5300의 스펙과 가격 설명 입니다. 보급기 DSLR 선택 고민중이신 분들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캐논 EOS 700D 스펙과 가격정보 (출처. 다나와)



▲ 니콘 D5300 스펙과 가격정보 (출처. 다나와)



결론만 정리해서 말하자면 RAW파일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전자 기기를 빠르게 습득할 능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니콘 D5300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가볍게 카메라 느낌 그대로 입문을 위해 카메라 구매를 고민하신다면 저는 캐논 700D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가성비를 따벼 보았을 때도 D5300구매할 가격이라면 더 상위기종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나온 니콘 810도 한 번 사용해보고 싶긴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싼게 아쉽습니다. 아무튼 저도 이런 저런 고민을 하다가 여행용으로 가볍게 사용할 서브 DSLR을 하나 구매했답니다.



무려 6개월 무이자로 ... 쿨럭 ... 고민하던 제품들 중에서 구매했답니다. 카메라를 다양하게 사용해보았지만 역시 제가 쓸 카메라를 구입하는데도 고민스러운것은 마찮가지 인 것 같습니다. ^^;;; 여러분들도 보급기 DSLR 카메라 선택이 고민되신다면 단순히 스펙 보다 내가 얼마나 잘 사용 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 보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보급기 DSLR 선택 고민 > 캐논 700D, 니콘 D5300 장단점 비교 분석'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쥬르날의 에피소드  글과 사진, 쥬르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