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사진 TIP

DSLR 사진 잘찍는법 > 음식사진 잘찍는법,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DSLR 사진 잘찍는법 > 음식사진 잘찍는법,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효과적인 음식사진 잘 찍는 8가지 방법


요즘 DSLR 카메라가 보급화 되었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맛집을 찾아다니며 음식사진을 찍어 후기를 작성하는 일이 보편화 된 시대인 것 같습니다. 가끔 본인이 파워블로그라고 자칭 하며 음식점에서 헛소리를 하는 쓰레기 같은 블로거들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다수의 정직한 블로거분들이 많다는 사실이 조금은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하튼 음식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많아지다보니 효과적인 음식사진 잘 찍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 음식사진을 찍어야 할 때는 이것을 어떻게 표현을 해야 되는지 어떤 구도로 담아내는 것이 좋은지 참 고민스러웠었으니까요. 그릇을 통째로 담는게 예쁜지 음식만 중앙에 맞춰 담아내는 것이 보기 좋은지 개인의 기준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겠지만 오늘은 제 기준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 부터 쥬르날의 " DSLR 사진 잘찍는법 > 음식사진 잘찍는법,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 에피소드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효과적인 음식사진 잘찍는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을 맛깔스럽게 보이는 그대로 담아내는 것이랍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음식의 특징에 대해서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표면이 반짝거린다던가 구울때 연기가 난다던가 아니면 산낚지 처럼 꿈틀거린다던가 한다는 특징을 잡아 촬영하는 것이 더 먹음직스러우 보이고 생동감 넘치는 효과적인 음식사진 잘찍는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장비가 매우 중요한 것은 아지만 음식점의 특성상 어두운 공간 혹은 실내 공간이 많기 때문에 밝은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 역시 음식 사진을 촬영하는데는 주로 고정조리개값 2.8 이하의 렌즈로 촬영한답니다. 그리고 오늘 보여드리는 음식사진들은 모두 캐논 EOS 60D + 캐논 EF-S 17-55mm F2.8 is USM 조합으로 촬영 된 것이란 것을 생각하면서 봐주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사진을 촬영하기 자유로운 공간이라면 단렌즈를 사용하거나 상황에 따라서는 표준 번들 렌즈로도 충분히 촬영 가능한 상황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세번째로 DSLR 카메라로 음식사진을 잘 찍으려면 조금 음식에 대해 경건한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인즉 엉덩이를 바닦에 깔고 앉은 상태에서 음식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보이는 사진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앉은 상태에서 셔터만 누르는 것은 단순히 인증 이외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답니다. 단순히 음식이 라기 보다는 하나의 피사체를 주인공으로 한 사진을 찍는 다고 고민하시면 보다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답니다.


네번째로 설명드리고 싶은 부분은 포인트를 포착하라는 점 입니다. 고기를 먹는 사진일 경우에 고기가 익어가는 연기를 함께 담아내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표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이때 셔터스피드를 1/80 정도로 맞추고 다른 설정은 그에 맞게 설정하시고 촬영하신다면 고기 위로 올라오는 연기도 효과적으로 사진 속에 함께 담아 낼 수 있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설정값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하시고 그 상황에 맞게 촬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섯번째는 음료 사진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료를 처음 찍는 분들은 대부분 음료잔 옆 부분을 강조해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속이 들여다 보이는 투명한 잔이 아닌경우 안에 어떤 음료가 들었는지 알아보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음료 사진은 길어보이고 잔속에 담겨있는 것을 모두 표현하고 싶다면 수직에 가까울 정도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보며 촬영을 하는 것이 가장 음료 사진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 이랍니다.


혹은 음료와 같이 단순한 채워짐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풍경을 응용해 촬영하는 것도 피사체를 더욱 부곽시킬 수 있는 방법 이랍니다. 이는 음료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야외에서 바베큐파티를 한다던가 풍경 혹은 실내 인테리어에 맞춰 함께 음식사진을 찍는 것도 음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촬영 할 수 있는 방법 이랍니다. 


여섯번째 음식사진 잘찍는법으로 설명드리는 팁은 바로 부분을 강조해 음식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도 음식을 효과적으로 찍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이런 사진에 익숙해 지기 위해서는 먼저 그릇전체를 함께 담아내는 사진 그리고 음식만 전부 보여지게 하는 방식을 모두 경험해 본 다음에 촬영에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숫가락이나 젓가락으로 음식을 들고 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맹락을 방법 입니다. 음식을 더욱 강조해서 표현하고 싶다면 음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만 확대해 촬영하는 것도 효과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일곱번째 팁은 어두운곳에서 촬영하는 요령 입니다. 빛이 극히 적은 곳에서는 삼각대를 사용하거나 하지 않으면 손각대의 호칭(손으로 들고도 흔들리지 않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능력자)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사진 촬영을 하기 매우 어렵답니다. 이런 경우에는 결단을 한는 것이 필요합니다. ISO를 최대로 올려 카메라기능을 활용해 밝게 담아내는 방법 혹은 스마트폰 후레쉬와 같은 보조 기능을 활용해 조명으로 사용해서 촬영하면 아주 어두운 곳에서도 무리 없이 음식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둡게 촬영해보정을 하는 것 보다 훨신 효과적인 방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8번째 방법은 가로사진에 너무 고집할 필요 없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흔히 서점이나 카페에서 잡지를 보다 보면 세로 사진으로 먹음직 스러운 음식 사진이 표현 된 모습을 본적이 많을 것 입니다. 이 처럼 때로는 가로 보다 세로 사진이 음식을 더욱 크고 돋보이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처럼 음식사진에 대한 이론적인 말 보다 가장 좋은 공부는 남들이 찍은 음식사진을 보면서 똑같이 담아 보려고 노력하는 자세 입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 계속 내 마음에 드는 사진을 보면서 공부해 본다면 여러분들도 음식 사진은 물론 풍경, 인물 사진들도 쉽게 보다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 DSLR 사진 잘찍는법 > 음식사진 잘찍는법,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 끝까지 읽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쥬르날의 에피소드 │ 에디터, 쥬르날 │ 카메라, 캐논 EOS 60D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포스팅은 캐논 코리아 컨슈머이미징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 된 글 입니다. "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