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DSLR 렌즈 사용기

캐논 DSLR 렌즈 > 동물 사진, 귀여운 고양이 사진 잘 찍는 방법

캐논 DSLR 렌즈 > 동물 사진, 귀여운 고양이 사진 잘 찍는 방법


귀여운 고양이 사진 잘 찍는 방법


애완 동물을 기르시는 분들이나 고양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떻게 하면 동물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까 한 번 쯤 고민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동물은 특히 고양이는 통제가 불가능 한 경우도 많고 어디로 뛸지 모르기 때문에 사진을 찍기 매우 어려운 고난도 피사체 이기 때문이랍니다. 가까이가면 도망가 버리는 길고양이의 경우 카메라를 무서워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가까이 다가가기만 해도 도망가버리는 경우가 많아 더 사진 찍기 어렵답니다. 하지만 발빠른 고양이도 예쁘게 담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귀여운 고양이 사진 잘 찍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로 < 캐논 EF-S 18-135mm F3.5-5.6 IS STM > 렌즈로 담아낸 귀여운 고양이 사진과 함께 어떻게 촬영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쁜 풍경 혹은 귀여운 고양이만 보면 카메라에 담고 싶은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사용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로도 잘 찍으면 괜찮은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동물 사진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랍니다. 화질도 화질이지만 동물 사진을 찍는데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셔터스피드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어두운 밤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말 할 정도로 사진 찍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수동조작이 가능한 DSLR급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렌즈는 < 캐논 EF-S 18-135mm F3.5-5.6 IS STM > 와 같은 슈퍼줌 렌즈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은 가까이 가면 도망가 버리는 경우가 많아 100mm 이상의 망원 영역대로 촬영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 동물의 일부분만 확대해 촬영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망원 렌즈 영역을 커버 할 수 있는 렌즈는 필수 입니다. 이 제품은 여행용 렌즈로 추천 되는 제품으로 광각 부터 망원렌즈 영역까지 커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동조작이 가능한 DSLR 급 카메라를 사용하라고 이야기 드렸던 것 처럼, 발빠른 고양이의 모습을 담기 위해서는 충분한 셔터스피드 확보가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위 사진 처럼 가만히 있어주면 촬영하는데 어려움이 없겠지만 이 처럼 착한 고양이는 드믄 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길고양이 처럼 경계심 강한 아이들의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기 위해 광량에 따른 충분한 셔터스피드를 우선 확보해 준다면 어렵지 않게 귀여운 고양이 사진을 담아 낼 수 있답니다.


제가 실제로 촬영한 고양이의 거리 입니다. 18mm 화각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멀리 떨어져 보이는 고양이를 촬영하기 위해 100mm 이상의 망원 영역대로 설정하고 촬영을 했답니다. 이 보다 더 가까이가면 고양이는 쉽게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약간의 거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조금 경계심이 풀린 고양이를 조금 더 가까이 가서 촬영하고 싶다면 소세지 등의 먹을 것으로 유혹해 보는 것도 방법 입니다. 물론 먹는 것 가지고 고양이를 들었다 놨다~ 하면 안되겠지요? 고양이의 경계심이 어느 정도 풀렸다면 천천히 카메라를 들고 고양이를 응시하면 됩니다. 그리고 혹시 셔터음에 놀라지 않도록 천천히 카메라 셔터를 1~3회 반복하시면 고양이가 쉽게 카메라에 적응 한답니다. 물론 고양이 마다 조금 다를 수 는 있습니다. 


경계심을 푼 고양이가 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 합니다. 10m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이 처럼 가깝게 고양이를 촬영하려면 100mm 이상 화각을 촬영할 수 있는 렌즈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촬영한 고양이 사진이 어떨지 한 번 감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설정값 Iso 100, 셔터스피드 1/200 이상, 조리개 값은 5.6 고정 입니다. 설정값은 그 날 마다의 광량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되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 밝게 찍고 싶다면 셔터스피드만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 귀여운 고양이가 꾸벅 꾸벅 ... ~


▲ 매서운 눈으로 바라보는 고양이!!! ... ~


이 처럼 고양이의 행동 하나 하나에 포인트를 줘서 촬영을 하면 보다 예쁜 고양이 사진을 담아낼 수 있답니다. 물론 필요할 경우에는 연사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발빠른 고양이는 언제 어디로 도망갈지 모르기 때문이랍니다. 만약 어두운 저녁에 고양이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ISO를 올려 충분한 셔터스피드를 확보한 뒤에 촬영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사진만 찍는대 집중하게 되면 고양이의 경계심은 커질 수 밖에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동물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동물과의 교감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진 결과물만 얻겠다고 달려들면 고양이는 쉽게 도망가버릴 테니까요. 그리고 동물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절대 욕심내지 마시길 바랍니다. 현재 위치에서 가장 예쁜 포인트를 잡아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더 좋은 사진을 담아낼 수 있는 방법이니까요.


▲ 고양이 전신이 아닌 부분 사진으로도 새로운 느낌을 담아 낼 수 있다.


망원렌즈 화각대를 이용하면 고양이 전신이 아닌 보다 가까운 사진을 촬영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얼굴만 담아낸다던가 귀여운 발의 모습, 고양이 식빵 모습 등 인물 사진을 촬영 할 때 처럼 다양한 부분을 포인트로 잡아 촬영하면 더 귀여운 고양이의 모습을 담아 낼 수 있기 때문 이랍니다. 필요하다면 135mm 보다 더 가깝게 당겨 촬영 할 수 있는 200mm 화각 이용이 가능한 망원렌즈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입니다. 


지금 제가 드린 이야기만 이해하셔도 귀여운 고양이 사진 촬영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제 더해져야 될 것은 사진을 찍는 구도와 포인트를 찾는 센스 입니다. 사진은 구도가 전부라고 해도 될만큼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니까요. 구도에 따라 같은 고양이를 찍어도 전혀 다른 사진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포인트를 찾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행동하는 각종 표정들의 순간을 포착해야 되기 때문이랍니다. 여기에 더해질 것이라면 지금 까지 설명드린 망원 영역대를 커버 할 수 있는 DSLR 렌즈를 사용한다던가 하는 점이 부가적인 면이 될 것 같습니다.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사진을 촬영하려 하신다면 제가 이야기 드린 부분 보다 훨신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단 집임으로 충분한 광량(빛)을 확보하고 < 캐논 EF-S 18-135mm F3.5-5.6 IS STM > 렌즈와 같은 슈퍼줌 렌즈로 예쁜 모습 담아보시길 바랍니다.     :-)



쥬르날의 에피소드 │ 에디터, 쥬르날 │ 카메라, 캐논 EOS 60D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포스팅은 캐논 코리아 컨슈머이미징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 된 글 입니다. "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