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사진 TIP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단체사진,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단체사진,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여행을 하다 보면 사진을 빼 놓고는 추억을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친구들과 함께 셀카 삼매경에 빠지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인 것 같습니다. 직쩝 직는 셀카도 예쁘게 담아 낼 수 있겠지만 더 예쁜 사진을 사실 DSLR 카메라로 사진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 찍어주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멋진 상황에 따라 순간 포착을 하게 되면 더 예쁜 사진을 담아 낼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장감이 그대로 묻어나 있어 여행의 추억 그생생함을 그대로 기억해 주기 때문 입니다. DSLR 이라고 말하지만 보급형 DSLR인 캐논 700D 같은 제품으로 충분히 가능하답니다. 제품을 스펙보다 제품을  활용하는 방법과 감각에 따라 1000만원 짜리 카메라 부럽지 않을 멋진 사진을 담아 낼 수 있으니까요. 그럼 지금 부터 쥬르날의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단체사진,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에피소드를 보시면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행의 추억을 더 크게 만들어주는 단체사진 촬영과 그와 연관 된 인물사진 잘찍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드릴까 합니다. 단체사진은 쉽게 설명하면 정렬과 위치만 잘잡아도 50% 이상은 성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잘 나오고 예쁘게 나오는 순간을 포착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정렬은 우선이며 모두의 표정을 생생히 담아 낼 수 있도록 3~5장 정도 연사 혹은 연다라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모두 공통적인 포즈를 취하거나 특별한 컨셉을 잡는다면 더 인상적인 단체사진이 될 수 있답니다. 



이처럼 혼자 찍는 셀카 보다는 누군가 찍어준 사진이 더 정감 넘치게 나온다는 사실도 있다는점! 셔터를 내가 누르는 것 보다 남이 상황에 맞게 촬영하는 것이 더 예쁜 사진을 담아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 입니다.



또 단체사진을 처음찍으시는 분들이 가장 큰 실수를 하는 부분이 바로 조리개값 설정이랍니다. 그냥 사물이나 가까이 있는 피사체를 아웃포커싱으로 날려버리듯 찍는게 아니라 조리개 값을 6~11 정도 조여서 촬영하는 것이 모든 사람 얼굴이 잘나오는 방법이랍니다. 추가로 ISO의 경우 기계가 허락하는한 가능한 올려서 찍는게 좋습니다. 물론 위 사진 처럼 자연광이 충분하다면 iso 100 정도로도 충분하답니다.


인물사진을 찍는 요령중 빛이 너무 과다하게 강한 공간을 배경으로 특히 역광 사진을 찍을 때는 스팟 모드를 적절히 활용하면 인물을 그대로 잘 표현 할 수 잇답니다. 뒷 배경을 과감히 포기하고 오히려 밝기를 올려 찍으면 위 사진 처럼 화사한 사진을 촬영 할 수 있답니다. 지금 까지 그리고 앞으로 보여드린 사진 모두 캐논 700D로 촬영한 사진 이랍니다. 보급형 DSLR 카메라로도 이 처럼 예쁜 사진을 충분히 담아 낼 수 있답니다.



풍경을 갖오하고 싶은 인물사진이라면 과감히 인물을 배경에 담아 촬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좁쌀만하게 담는다던가 여백을 남겨서 배경을 갖오해 준다던가 하는 것처럼 말이죠. 잘찍은 사진이다라고 생각 되는 사진은 90%이상이 구도에서 결정 된답니다. 적절한 화각과 구도만 잘 잡으면 그 어떤 카메라로도 예쁜 사진을 담아 낼 수 있답니다.



여행을 하다보면 이런사진을 마음에 들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혼자 여행 온듯 카메라와 친하게 놀고 있는 사진이라던가 커플이 여행을 했을 때 누군가 뒤에서 사진을 찍어 줬으면 하는 마음이 드는 것 처럼 말이죠. 혼자 셀카모드로는 이런 사진은 절대 찍을 수 없을 테니가요 .



그리고 하나 단체사진은 보정은 필수 입니다. 내 얼굴만 잘나오면 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 서로가 모두 예쁘게 담길 수 있어야 보는 사람들의 마음도 더 기분이 좋을테니까요. 요즘 몰아주기 샷이라고 해서 한사람만 예쁜 표정 짓고 다 이상한 얼굴 표정 지으며 대비효과를 보여주는 단체 사진 촬영 방법도 있는데 ... 그것은 그저 장난일 뿐이니까요. 우리모두 다 스마트한 모습으로 남아야 더 예쁜 축억이 되지 않을까요?.



또 찍히는 사람도 카메라를 두려워 해서는 안됩니다. 경직 된 표정을 짓거나하면 아무리 사진을 잘 찍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아쉬운 사진으로 담겨질 수 밖에 없답니다.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가족들과 함께 노는듯한 자연스러운 표정을 짓는다면 누구나 더 멋진 사진으로 담겨질 수 있답니다.



인물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를 응시하는 것 보다 다양한 위치에서 컨셉 사진을 찍어보는 것도 멋진게 담겨지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물론 상황이 맞다면 카메라를 들고 있는 친구분이 순간 셔터를 눌러 추억을 기록해주는 센스가 필요하겠지요? 



여담이랄까요?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고 찍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더 아름다운 내 추억이 다른 이들 보다 훨신 많답니다. 카메라를 무서워 하고 피해다닌다면 우리 젋은 날의 추억은 다시 볼 수 있는 과거로 잊혀질 테니까요. 



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은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의 마음이 통해야 한다는 것이 우선순위 입니다. 사진 찍는 타이밍이나 서로 더 멋지고 예쁜 위치에서 담기길 원하고 소통하며 사진을 찍는다면 그 어떤 여행에서도 멋진 내모습을 담아 돌아갈 수 있을 거라 생각 합니다.



비오는 날의 제주 카페 737에서 지인들과 함께 사진놀이를 했던 시간들 비가 와서 그런지 유리 밖에서 비.를. 맞으며 사진을 직어주었는데 이 때 사진이 참 감성적으로 나와 예뻐보이더군요. 유리창에 물이 잔득 묻어 있어서 좀 더 색다른 느낌이 느껴지기도 하구요.



제 친~한 동생 입니다. 친동생이였으면 하는 착한 아이인데 웃는얼굴이 상당히 매력적인 친구라 카메라를 들이밀었는데 자연스러운 웃음으로 화답해주더군요. 이 사진 역시 캐논 700D와 기본 렌즈로 촬영한 사진이랍니다. 



그리고 이번 여행에서 제가 지인들 찍어준 인물사진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이랍니다. 원래 조금 어색한 사이라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했는데 웃으며 다가서니 환하고 아름다운 미소로 화답해주더군요. 다음에 또 만나게 되면 더 예쁜 사진 찍어드리고 싶은 마음이랍니다. 이 처럼 서로의 마음을 맞춰 즐거운 분위기 속에 찍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단체사진과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꼭 비싼 카메라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보급형 DSLR 카메라인 캐논 700D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저도 다른 카메라들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볍게 여행을 다닐때는 항상 700D 와 함께 한답니다. 그럼 이것으로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단체사진,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쥬르날의 에피소드  에디터쥬르날  카메라, 캐논 EOS 700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