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여행/파주 가볼만한곳] 분단 역사의 아픔이 깃든 공간, 발견한 흔적과 느낌 # 임진각



[파주 여행/파주 가볼만한곳] 분단 역사의 아픔이 깃든 공간, 발견한 흔적과 느낌 # 임진각

오늘의 여행 이야기는 '파주 가볼만한곳! 분단 역사의 아픔이 깃든 공간, 발견한 흔적과 느낌 - 임진각' 포스팅 입니다.
분단 역사의 아픔이 깃든 공간 '임진각', 지금은 매년 2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아오는 파주 가볼만한곳이 되었답니다.
요즘에도 매년 명절 때면 실향민들이 이곳에 찾아와 고향을 향해 절을 하고 돌아가는 곳으로 ...
대한민국의 분단 역사를 알아 볼 수 있는 기념비와 기념관, 통일공원 등으로 구성 된 통일 안보 관광지 랍니다.
역사적 교육적 의미가 많은 곳이며 근처에 평화누리공원등 분위기 좋은 공간도 많아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임진각.
아직도 아픈 역사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그 때 그시절을 설명해 주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관광지로 유명한 파주 가볼만한곳 '임진각' 어떤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지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렸을때 이 곳에 가본기억이 있는 것 같은데 ...
그때 와는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였던 곳으로 변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나들이 나온 관광객들이 훨신 많은 곳으로 변해 있었던 점도 그런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 되구요.


파주 가볼만한곳 임진각 바로 옆에 있는 '임직각 평화랜드'의 모습.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기구도 설치되어 있더군요.

제가 어렸을 때 이 곳에 왔을 때는 이런 시설이 없었던 것 같은데 ...
찾아보니 2001년도에 만들어진 시설이라고 하더군요.


지금은 가족 나들이를 나온 손님들에게 ...
사랑 받고 있는 시설중 하나라고 하더군요.


▲ 임진각 안내도

임진각 안내로를 보면 아시겠지만 이 곳은 하루 정도 일정을 잡아 돌아볼 만큼 넓은 곳이더군요.
물론 빠르게 돌아 보면 몇 시간이면 충분하겠지만 기념관 내부도 자세히 보려면 반나절 이상은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안내도 지도를 보면 아시겠지만 북쪽에 개성공단이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음을 알 수 있답니다.


그리고 임진각 위에 만들어진 하늘마루 전망대에서는 ...
북녁땅의 모습을 망원경으로 바라 볼 수 있답니다.


날씨가 흐려서 그런지 망웡경을 이용해도 잘 보이지 않더군요.
파주 쪽에서 더 자세히 북쪽을 더 자세히 보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
이 곳 보다는 도라산역에 있는 '도라산 전망대'에 가보시는게 훨신 좋을 것 같습니다.
임진각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으니까요.


▲ 6.25 전쟁 참전 기념비

전쟁기념비도 보이더군요.
국가를 위해 싸웠던 사람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만든 기념비.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앞에 설치 된 기념품 판매소.
분단 역사에 관련 된 물건들을 판매하고 있던 것 같습니다.


▲ 북한돈.

돈을 판매한다고 해야 할까요? 환전 한다고 해야할까요?
중국에서는 환전이 가능하다고 하며 화폐수집이 취미인 분들이라면 관심이 갈 것 같습니다.


▲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그리고 총상과 전쟁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는 증기기관차.
과거에 경의선 철도역중 하나인 장단역에서 폭격을 맞아 멈춤 뒤 방치되어 있던 것을 임진각으로 옴겨와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장단역은 비무장지대 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일반인은 접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 열차를 보니 경원선 최 북단에 있는 ...
철원 월정역에 있는 '철마는 달리고 싶다' 가 생각이 나더군요.


그리고 찾아온 사람들의 소원, 슬픔이 담겨 있는 리본들 ...
통일을 소원하는 사람들의 소원과 전쟁 당시 돌아가신 분들을 위로하는 글들이 쓰여 있더군요.
가족을 그리워 하는 슬픔도 적혀 있었구요.

 
▲ 자유의 다리

1953년 휴전협정 이후 한국군 포로 1만 2773명이 풀려 귀환한 다리라 해서 이름 붙여진 '자유의 다리'
이 곳이 임진각에서 가장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공간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경기도 기념물 제 16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
포로 귀환을 위해 설치 된 임시다리로 다리의 특별한 점은 없어 보이지만 ...
역사적으로 큰 상징성 의미를 담고 있는 곳이라고 하더군요.


그 안쪽으로 걸어가 보니 이곳에도 사람들의 그리운 마음이 쓰여 있었답니다.
어떤 사람은 조금 독한 외침으로 어떤 사람은 간절한 외침으로 ...


그 안에서 발견한 우리가 다시 하나 되는 날을 소망하는 어린아이의 마음 ...
저도 모르게 마음이 따뜻해지는 걸 느낄 수 있던 순간이였답니다.


파주 가볼만한곳 임진각에 오시면 ...
자유의 다리는 한 번쯤 둘러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평화의 종각 (평화의 종)

남북분단의 20세기에 마감하고 21세기에 민족화합과 조국통일을 위해 건립 된 공간.
안쪽에 설치 된 평화의 종은 우리나라 고유의 양식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더군요.


지금은 사람들에게는 관광지로서 더 의미 있는 공간이 되어 버렸지만 ...
역사적으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공간이 많으니 한 번 찾아가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쟁의 아픔이 남아 있는 생생한 현장과 분단 역사의 기록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
시간 내어 가족과 함께 파주 가볼만한곳 임진각에 방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명소 : 임진각 '임진각 국민관광지'
주소 : 경기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 1325-1
전화 : 031-953-4744
주차 : 주차장 완비, 무료
- 역사적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곳.



최근 잠시 통제가 되었던 임진각이 지금은 다시 개방 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남북한이 하나되는 통일 대한민국의 시대가 오길 기원 합니다.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장소가 통일의 기쁨으로 가득한 장소가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
그럼 이것으로 파주 가볼만한곳! 분단 역사의 아픔이 깃든 공간, 발견한 흔적과 느낌 - 임진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