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에피소드/정보로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 가격 방법 저렴한곳 무료 논란의 결론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 가격 방법 저렴한곳 무료 논란의 결론 정보 포스팅 입니다.
최근 들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관한 관심이 부쩍 늘어가고 있습니다.
내년 부터 대대적으로 무료접종 정책 시행에 대해 논의 되고 있어 미래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스스로 비싼 돈을 주고 저렴한 곳을 찾아가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 현실 입니다.
요즘에는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공동구매와 같이 단체로 예방접종을 맞는 것으로 
할인 된 가격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저렴한 가격에 받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자궁경부암의 위험성과 접종 방법 등에 대한 제가 가진 지식을 정리하고,
제가 사랑하는 사람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 가격과 방법 그리고 기타 정보에 대해 이야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어떤 사람이 걸리며 그 위험성은 어느정도 인가요?

우리나라 40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보통 30대를 중반을 시작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개방적인 문화로 20대~30대의 발병율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여성암 발생 비율중 15% 국내 발생 비율은 9%가 이 병에 걸리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여성 암 중 하나 입니다. 자궁경부암이 발생하면 자궁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거나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쉽게 말해 발생하게 되면 여성의 기능을 잃어 버리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고, 예방을 할 수 있는 건가요?

자궁경부암은 암이 전이 되면서 걸릴 수 있지만 대부분 외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을 하게 됩니다. 피임약을 장기적을 복용하였거나, 여러 상대와 건전하지 못한 성관계를 한 경우에도 발병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꼭 성관계를 가졌다고 걸릴 수 있는 질병은 아니지만 성관계가 횟수가 많을 경우에 발생 확율이 증가 합니다. 예방접종을 맞을 경우 약 70% 이상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성관계 경험이 있는 사람은 예방접종을 맞을 수 없나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 이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성관계 경험이 있는 사람의 경우 백신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맞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성관계 경험이 있는 경우 HPV에 걸릴 가능성이 미 경험자 보다 높기 때문에 경험 후에 맞으면 좋지 않다고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한국 여성의 첫 성관계 연령을 고려해 보통 15세~17세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9세~45세 여성 까지도 병원 연구결과에 근거하면 접종하면 예방이 가능 합니다.


HPV(인유두종바이러스)?

- 쉽게 말해 사람 몸에 사마귀 등을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 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현재 약 100가지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발생과 위험도에 따라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것은 고위험군인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외음부, 질, 등에 발생하여 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관련 자주 질문하는 사항 요약

성관계 유무를 반드시 검사해야 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 확인을 안해도 백신을 맞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검사 안하고 백신 맞겠다고 의사에게 이야기 하면 됩니다. 하지만 경험이 있는 경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주사는 어디에 맞는 건가요?
- 근육주사로 팔뚝에 맞기 때문에 간편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맞을 경우 성관계는 가능한가요?
- 이 기간 중에 특별히 성관계를 갖는 것에 대한 제한은 두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 접종 논란 무료접종 가능한 곳이 있나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보험 적용이 안되기 때문도 있지만 고가의 비용으로 스스로 총 3번의 예방 접종을 맞아야 실질적인 효과가 있으며, 한 번 받을 때 마다 약 10만원~20만원 이상이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액 60만원 가까이 되는 돈을 지불해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무료 접종을 시행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여 논란이 되고 있지만 사실상 재정적인 요인과 기타 사회적 요인으로 무료 접종은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해외에서는 보험 적용과 국가적인 지원으로 무료에 가까운 수준으로 백신을 맞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불가능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 가격은 얼마나 되나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병원과 기관에 따라서 다르고 상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평균적인 금액으로 계산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고 정리 할 수 있습니다.

가다실    3회 예방접종 비용 450,000원 ~ 600,000원
서바릭스 3회 예방접종 비용 350,000원 ~ 500,000원
기타 검진을 추가로 실시할 경우 여기에 추가 비용이 발생 합니다.

6개월에 총 3회의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하며, 1회 접종을 맞을 때마다 3/1가격으로 나누어 계산 하는 경우가 있고, 한 번에 계산 할 경우 싸게 해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수 없이 확인하고 찾아보았지만 대략적으로 위 금액정도이니 해당 병원이나 기관의 전문가와 상담 하셔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디실? 서바릭스?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가디실과 서바릭스는 자궁경부암 백신의 이름 입니다. 해당 백신에 따라서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 약간 다름니다. 근본적으로는 같은 예방백신임은 맞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HPV 고위험도 16,18번을 예방하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지만 보통 성관계 경험이 없거나 하는 경우에는 서바릭스를 성관계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시는 분은 가다실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좋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방문하였을 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맞으면 안되는 사람은?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 대부분의 여성이 모두 접종이 가능 합니다. 또 다른 백신과 동시에 예방접종을 맞더라도 관계 없습니다. 단 임신중의 경우에는 왠만하면 접종을 피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임신중인 경우에는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출산과 수유중에는 상관 없습니다. 


만약 자궁경부암이 발생하게 된다면 치료비로 천 만원 이상 소요 된다고 하니 예방을 위한 접종 비용이 결코 비싼 가격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누구에게나 큰 부담이 되는 비용임은 확실 합니다. 미리 예방접종을 맞아 나의 안전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건강한 성관계와 흡연, 음주 절제 등의 외적인 방법으로도 나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 가격 방법 저렴한곳 무료 논란의 결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쥬르날의 에피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