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가 아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위인 이유?



싸이월드가 아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위인 이유?

무수히 많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가 우리의 삶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루를 살아감에 있어서, 단 하루도 때일 수 없이 끈끈한 거미줄과 같이 우리의 삶에 다양한 방법으로 영향을 줍니다. 대한민국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현재 2011년 기준으로 대표적인 사이트가 싸이월드, 트위터, 페이스북 이렇게 1강 2중 구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아직은 대한민국 1세대 SNS 서비스 싸이월드가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최근 들어 이제 왕좌의 자리를 넘겨줄 때가 온 듯 합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공세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싸이월드가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하면서, 자기집 지키기에 바쁜 싸이월드가 더 좋은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는게 한심하기도 합니다. 싸이월드는 개인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오랜시간 대한민국 토종 개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입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약 2500만명이 가입한 대규모 커뮤니티 입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우리나라에 들어오기 전에는 감히 대적할 자가 없는 절대 무적을 서비스였습니다. 싸이월드를 안하면 바보 취급 받는 시대가 있었으니, 싸이월드를 아는 사람이라면,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그럼 싸이월드가 아직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메신저 네이트온

싸이월드를 지켜주는 첫번째 힘은 바로 네이트온 입니다. 회사와 개인들의 생활에 깊숙히 들어와 있는 네이트온은 간단한 자료 전달과 공유 그리고 1:1 대화 등에서 대한민국의 최고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지 않는 한 국민 메신저 네이트온의 활약은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는 안해도 네이트온은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처럼, 네이트온과 연동할 수 있는 싸이월드의 각 서비스는 대단한 매력이 있는 것입니다. MSN 등 다양한 메신저가 있지만, 현재로서는 네이트온을 대체 할 만한 서비스가 우리나라에 존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싸이월드를 지켜주는 첫번째 힘이라 소개해 드렸습니다. 페이스북에도 1:1 대화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지만, 네이트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크게 못 미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앞으로도 네이트온이 자리를 지킬 거라 생각합니다.

수 년간 정든 미니홈피와 그 속에 머물고 있는 글과 사진

오랜시간 싸이월드를 하면서 오래 한 사람들은 7~8년이 넘게 싸이월드를 이용해 왔습니다. 그러면서 싸이월드에 저장한 수 많은 글과 사진들은 커다란 개인 재산 입니다. 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커다란 추억이 남아 있는 그 싸이월드를 어떤 사람이 감히 쉽게 돌아설 수 있을까요? 싸이월드에 저장 되어 있는 개인의 모든 자료를 백업 혹은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한 개인이 옴기기에는 자기 컴퓨터에 백업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수고와 시간이 소요 될 것 입니다. 대부분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다른 서비스로 옴겨가는 사람들도 싸이월드 자료를 남겨둔체 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만들고 있는 것 입니다. 만약 싸이월드 데이터 전문 이사 혹은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의 사업자가 등장한다면(?) 아마 커다란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도토리

싸이월드를 하면서 스킨, 꾸미기, 글꼴, 음악 등 다양한 부분에서 도토리(캐쉬) 가 사용 됩니다. 수 년간 사용하면서 싸이월드를 이용하려면 도토리를 구입하여야 하는 상황이 반복 됩니다. 적게는 몇 천원 부터 많이 쓴 사람들은 몇 십만원이 넘게 도토리를 구입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그런 개인 재산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점이 싸이월드를 쉽게 떠날 수 없는 이유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간 투자한 도토리를 회수할 방법이 없으니, 그냥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것이지요. 필자가 투자한 돈도 적어도 십만원은 넘으리라 생각합니다.

네이트와 합병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을 거듭해온 싸이월드. 하지만, 새롭게 도입한 C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의 열악한 서비스로 인해 사람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싸이월드가 현재의 부동의 1위 자리를 끝까지 지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서비스를 개선해야 될 부분들이 너무 나도 많습니다. 현재 싸이월드를 지키고 있는 힘들을 최대한 이용해서 더 펼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아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지 않을까요? 제발 싸이월드가 한 번 떠나간 사람들은 절대 돌아오지 않는다는 점을 꼭 기억해 줬으면 합니다. 사이좋은 사람들 싸이월드가 정말로 친한 사람들과 즐겁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