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에피소드/지식로그

[재테크/돈에 대한 고찰] 커피값을 아끼면 자동차를 살 수 있을까?

[재테크/돈에 대한 고찰] 커피값을 아끼면 자동차를 살 수 있을까?

# 커피값을 아끼면 자동차를 살 수 있을까?


커피값을 아끼고 모아서 과연 자동차를 살 수 있을까요? 내가 지금까지 PC방을 다닌 금액을 모아서 컴퓨터를 살 수 있는 것 처럼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들어 커피숍을 자주 이용하게 되면서, 커피가격에 대한 생각을 하기 위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보통 커피숍에서 마시는 커피 가격은 2,000원~6,000원 까지 다양 합니다. 프렌차이즈 커피숍과 개인 커피숍 테이크아웃 전문점 자판기 등 가격대 가 다양하지만, 가장 평균적인 자료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하루의 횟수와 가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마다 개인 차이가 있고, 심지어 커피를 왜 마시냐라고 말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건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존중해줘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009년에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보통 하루에 3.4잔의 커피를 마신다라고 답을 했습니다. 물론 직접 타먹는 커피를 먹을 수도 있고, 자판기에서 파는 200원~300원의 커피일지도 모르고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커피를 합한 결과 입니다. 하루에 커피를 3잔이상 마신다고 해도 전부 커피전문점에서 마시지는 않을 터이니 평균적인 값을 아메리카노(커피) 3,000원을 하루에 한 잔을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일 3,000원
1달 60,000원
1년 720,000원
10년 7,200,000원

※ 위 계산은 한 달에 20회를 기준으로 계산한 것 입니다.


위의 단순 계산식이 말해 주듯 커피 값이 모이고 모이면 어마어마한 금액이 됩니다. 이건 단순히 계산한 것지만, 이것보다 더 많은 돈을 커피숍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이 주위에 훨신 많다고 합니다. "나는 아닌데요?" 라고 주장하신다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단순계산을 하면 이 정도 금액이 나온다는걸 알려드리는 겁니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가계부를 정검해 보세요. 이 한 달에 60,000원 넘는 돈을 커피숍에서 지출 하고 계신 "나" 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럼 커피값을 아끼면 자동차를 살 수 있을까요? 


그냥 위의 금액만으로 볼 때 차를 살 수 있다고는 말 할 수 있습니다. "누가 10년간 돈 모아서 자동차를 사겠냐?" 라는 질문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마 대한민국이든 전세계 어디서든 일시불로 자동차를 사는 사람은 100명중 1명도 안될 겁니다. 대부분 카드 할부와 은행권 대출금액으로 어떤 형태를 빌리던지 할부로 구매를 하게 됩니다. 2010년 말에 <마티즈>를 월 10만원(할부)에 판매하는 행사가 있었던 것 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할부로 자동차를 구매합니다. 또, 단순하게 계산 했던 10년치 커피값이 과연 7,200,000원 일까요?

은행, 보험, 증권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여 자신만의 재테크를 한다면 그 돈은 10,000,000원(천만원)이 넘는 거금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증권사 자료에 의하면 커피값으로 적립식 주식펀드 연평균 기대수익률을 8%로 가정하고 20년을 투자하면, 7,068만원(칠천육십팔만원) 이란 거금이 되는 자료를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분명히 커피값을 몇 달치 아끼면 자동차를 살 수 있는 기초자금을 마련할 수 있으며, 몇 년 안에는 자신의 자가용을 혹은 중고차가 되더라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정리 하면서 느낀점


물론 10년 동안 커피를 마시지 않는 다라는 건 저도 불가능 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저에게 커피를 마시지 말라고 하면 전 자동차도 필요 없고 걸어다닐 사람 입니다. 요점은 커피 뿐 만 아니라 자신의 소비행동 중에 불필요하거나 과하게 사용 되는 부분은 통장과 카드 내역 그리고 가계부를 보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자신의 지출을 정확하게 알아야 자기가 목표로 했던 자동차라던가 여행이라던가 부모님 효도 선물을 할 수 있는게 아닐까요? 아직 사회초년생 혹은 대학생이라서 저축과 재테크를 시작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자기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심리를 파악하고 더 값지게 쓰는 방법을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커피값을 모아 자동차를 사고 싶다는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실제로 필자는 2010년 12월 작년 말에 연말이고 모임이 많았지만, 이래저래 커피값으로 소비한 돈이 15만원이 넘기 때문에, 이런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2010년 12월 한 달동안 커피값으로는 15만원을 썼지만, 술집에서 쓴 돈은 30만원이 넘기 때문에, 술값을 아끼면 집을 살 수 있을지 모른다는 깜찍한 상상을 해봅니다. (^^*) 다음에는 그 주제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 모으는 팁!


절약과 저축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돈을 불리고 관리하는 능력이랍니다.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종자돈은 충분히 목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에 관해 더 많은 공부를 해보는 것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전문가가 되기 까지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재무설계' 서비스와 같이 무료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문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답니다. 

2013년인 요즘에 가장 인기 있는 무료재무설계 서비스 업체로 리더스리치[링크] 라는 곳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된다는 말 처럼 진짜 제대로 목돈을 모아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꼭 무료재무설계서비스를 이용해 볼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시면 왜 재무설계를 할 생각을 안했는지 후회 할지도 모릅니다. 남보다 더 빠르게 돈을 모으고 싶다는 욕심이 생긴다면 무리한 투자 보다는 일단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길 권합니다.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