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카메라 공부, 어두운 콘서트 행사장에서 사진 잘 찍는 법



DSLR 카메라 공부, 어두운 콘서트 행사장에서 사진 잘 찍는 법


안녕하세요? 쥬르날 입니다. 지난 춘천 마임축제에 다녀온 사진을 가지고 계속 DSLR 카메라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사진을 찍다 보면 공연장, 콘서트, 행사장 등 어두운 밤에 진행 되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싶을 때가 생긴답니다. DSLR 카메라 생활을 시작하며 더 다양한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싶은 것이 사람의 욕심이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대다수 어두운 콘서트 행사장에서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조명을 다양한 변화 그리고 '어둡다'는 단점 때문에 대다수의 흔들린 사진이 나오기 쉽상 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지금부터 쥬르날의 'DSLR 카메라 공부, 어두운 콘서트 행사장에서 사진 잘 찍는 법' 에피소드를 보시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경험 많으실 것 입니다. 눈에 보이는데로 촬영하고 싶다! 하지만 실제 사진을 찍다 보면 그렇게 촬영 할 수 있는 경우는 매우 드믑니다. 특히 밤에는 삼각대 없이는 굉장히 난해한 경우도 많고 빠른 움직임의 무대 공연자를 촬영하려면 자동 모드로 한계를 느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또 카메라의 해상력과 ISO 성능도 중시 됩니다. 그렇다고 비싼 카메라를 사용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프레쉬를 팡팡 터뜨릴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럴 때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오늘 보여드리는 사진은 모두 지난 2015 춘천마임축제에서 촬영 된 사진으로 캐논 750D를 기반으로 망원렌즈 촬영을 한 사진이랍니다. 어둡다는 단점에 어두운 조리개 값을 가진 망원렌즈를 사용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밤에 촬영을 하기에는 굉장히 안좋은 조건이였지만 저는 축제의 생생한 분위기를 담아 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카메라가 가진 기능을 최대한 활용을 하고 DSLR 카메라에 내장 된 TV 모드를 적절히 사용하였기 때문 입니다. 캐논 750D 카메라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TV모드란 셔터우선 모드라고 할 수 있어서 셔텨스피드를 고정한채로 다른 기능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기능이랍니다. 해당기능을 사용하면 적당한 밝기를 항상 유지 할 수 있어 조명이 현란한 축제 현장 등에서 생동감 있는 사진을 촬영하기 용의한 기능이랍니다. 삼각대 없이도 말이죠!



그 날 하늘 높이 떠있는 달은 매우 밝았던 날이지만 축제 전체적으로 행사장은 매우 어두운 편이였습니다. 또 공연자들의 움직임이 매우 빨랐던 터라 움직임을 담아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저는 캐논 750d에 TV 모드를 활용해 셔터스피드 1/80 으로 설정 하고 촬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먼거리에서도 배우들의 생생한 모습을 카메라 속에 담아 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 비싼 카메라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고가의 DSLR 카메라 장비가 있다면 좋겠지만 최신 보급기종인 750D로도 이와 같은 사진을 담아 낼 수 있습니다. 



야간 촬영을 가장 하이라이트 라고 할 수 있는 불 공연 사진 촬영, 여기서도 tV 모드는 활용하면 생동감, 역동적인 사진을 담아 낼 수 있습니다. 불의 궤적을 담아 공연의 보여지는 그대로의 느낌을 담아 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본 사진에 적용 된 Tv 설정값은 1/15.



초점영역 설정만 잘하면 영화속에서 보는 느낌의 사진을 우리가 가지고 있는 카메라로 쉽게 촬영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물론 카메라의 기능도 아주 배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캐논 750D는 해상력이 뛰어나고 AF 포인트설정이 용의해 보다 편하게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자동 모드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해당 카메라의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어두운 공연장에서도 즐거운 추억을 그대로 기억 할 수 있다는 말 입니다. 



쨍한 사진이 좋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현장감 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쨍한 사진 보다 때로는 살짝 흔들리면서 역동적인 사진이 사람의 마음을 감동 시킬 수 있기 떄문 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DSLR 카메라 공부, 어두운 콘서트 행사장에서 사진 잘 찍는 법'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 카메라에 입문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오늘 사진 공부 자료로 보여드렸던 캐논 750D도 괜찮은 제품이랍니다. 처음 사진 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고가의 장비보다는 시작에 맞는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더 많은 사진을 찍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니까요. 다음 시간에는 여름 특집! 시원한 수상레저에서 물놀이 기구를 타며 촬영한 사진과 함께 즐거운 사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쥬르날의 에피소드  에디터쥬르날  카메라, 캐논 EOS 750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