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사진 TIP

쥬르날의 DSLR 카메라, 먹방 사진 대방출 #1 음식사진 잘 찍는 법

쥬르날의 DSLR 카메라, 먹방 사진 대방출 #1 음식사진 잘 찍는 법


요즘 처럼 사진 생활이 보급화 된 정보 공유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일상을 더 멋스럽고 예쁘게 담아내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은 매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스마트폰을 포함해 누구나 사진기 한 대쯤은 가지고 있는 시대! 조금 사진에 더 욕심이 나는 제대로 사진에 입문해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보급형 초급기 DSLR 카메라 하나 정도는 한 집 건너 가지고 있을 정도니까요. 오늘은 저도 가볍게 사용 할 수 있는 제 세컨드 DSLR 카메라인 캐논 700D로 담았던 그동안에 모아둔 먹방 사진을 대방출 해보려고 합니다. 음심사진 잘 찍는 법과 요령들도 함께 소개해 드릴 테니 사진 욕심이 나는 초보자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 부터 '쥬르날의 DSLR 카메라, 먹방 사진 대방출 #1 음식사진 잘 찍는 법' 에피소드를 보시면서 자세히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


먼저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에 보여지는 사진은 모두 캐논 DSLR 카메라 700D로 촬영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보급형 DSLR 입문기 중에서도 착한 가격을 자랑하고 가성비도 꽤 괜찮은 제품이라 입문형 DSLR 카메라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제품이랍니다. 또 DSLR 카페라 제품군 들 중에서 가벼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휴대성도 뛰어난 제품이랍니다.



먼저 참치회 입니다. 참치회 사진 촬영을 할 때에는 빛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래야 참치 본연의 색상을 그대로 담아 낼 수 있고 특히 누런 전구색 조명을 사용하는 곳에서 사진 촬영을 할 때는 화이트 벨런스를 K3200 내외로 조절해서 촬영을 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음식사진 잘 찍는 법은 이 처럼 기본적인 요건인 화이트 벨런스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사진이 달라질 수 있답니다. 누런 느낌으로 사진이 뜨거나 찐한 색감으로 표현 되면 먹음직 스러운 음식에게 실례가 되는 사진으로 기록될 테니까요.



먹는 사진만 보면서 설명드리니까 군침이 도네요. ^^ 또 하나 음식 사진 잘찍는 법이라고 설명드리자면 정확히 표현하고자 하는 음식을 정확하게 사진 프레임 안에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럴 때는 음식이 담겨있는 그릇을 과감하게 무시하는 것이 더 맛있는 음식 사진을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답니다.



특히 눈 앞에서 구워서 먹는 음식의 경우 타오르는 연기 까지 함께 담아내는 더 먹음직 스러운 사진으로 보여진답니다. 이는 셔터스피드를 1/60 정도 놓고 촬영을 하시면 위로 올라가는 흰 연기 까지 함께 사진 속에 담아내 표현해 줄 수 있답니다. 물론 셔터스피드에 따라 다른 설정값을 조절해 둘 필요가 있겠지요?



마지막으로 음식사진 잘 찍는 법 중 가장 중요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의자에 앉아서 모든 것을 촬영하려 하면 안된다는 점 입니다. 셀카를 찍을 때도 얼짱각도가 있듯이 사진은 각도와 구도에 따라서 사진이 표현하는 의미가 크게 달라진답니다. 하지만 제자리에 앉아서만 촬영한 다면 단조로운 사진 밖에 얻어낼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음식사진 잘 찍는 법 외로 번외편 이야기를 하나 드리자면 음식점 분위기를 함께 담아내는 것도 하나의 스토리 텔링을 방법 입니다. 단순히 음식 사진만 나열해 소개하는 것 보다 가게의 역사나 배경 음식을 먹는 방법 등의 요소를 담는 것도 중요한 사진 스토리 텔링이 될 테니까요. 위 사진 속 공간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철판 으로 삼겹살을 굽는 행주산성 맛집이랍이랍니다. 이런 곳에서 음식사진을 찍으려면 커다란 철판의 크기를 가늠 할 수 있도록 사진을 촬영할 필요가 있겠지요?



지금 까지 사진은 제가 캐논 DSLR 카메라 700D와 함께 일상 속에서 먹어온 것들을 총정리해 본 것이랍니다. DSLR 카메라 중에서 꽤 가벼운 축에 속하는 터라 숄더백에도 가볍게 휴대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랍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먹방 투어 다니면서 DSLR 카메라로 생생하게 사진을 담아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미러리스 카메라도 사용하고 있지만 그래도 사진 결과물을 생각할 때 DSLR 카메라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더 멋진 사진들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수 있는 것이니까요. 

 


소소한 계란후라이 부터 모듬회 까지 음식사진을 잘 찍으려면 음식을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바로 위에 보여지는 모듬해산물 사진을 경우 오히려 아쉬운 사진이니까요. 사진을 찍는 공간의 밝기를 생각하고 화이트 벨런스만 바르게 맞춰주는 것 만으로도 사진 결과물의 퀄리티가 크게 좌우 한답니다.

 


이는 디저트를 촬영할 때도 같습니다. 밝은 조리개 값을 가진 렌즈를 사용하면 어두운 실내공간에서도 더 선명하고 우월한 결과물을 담아 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쨍~ 한 사진이 모두 좋은 사진은 아닙니다. 주어진 공간안에서 어떻게 촬영했느냐에 따라서 카메라 기종에 따른 결과값이 아니라 사진 찍는 사람의 감각이 그대로 표현될 테니까요.



DSLR 카메라를 통해 일상을 더욱도 생생하게 추억하는 것 만큼 의미 있는 취미 생활도 없다고 생각 합니다. 그 당시의 상황을 생생히 회상해 주는 엄청난 힘을 가진 매개체이며 보면 볼 수 록 다시 보고 싶은 것이 사진이 주는 매력이니까요. DSLR 카메라 사놓고 음식 사진만 찍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없겠지요? ^^;;



이런 사진들도 우리에겐 추억으로 기록될 테니까요. 캐논 700D로 촬영한 먹방 사진을 대방출 하다 보니 이런 저런 지인들과 찍은 재미난 사진들도 많더군요. 사진을 정리하면서 웃음짓게 되고 먼 훗날 다시 보게 될 때면 서로 빵터질 수 있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물해 줄테니까요. 



그렇다면 캐논 700D로 촬영한 다른 사진은 어떤 느낌일까요? 위 사진은 지난 필리핀 관광청 행사때 초청 된 가수 '미카'의 공연 사진이랍니다. 이 사진 역시 캐논 700D로 쥬르날이 직접 촬영했답니다. 캐논 700D는 이처럼 초보자 분들이 쉽게 사용 할 수 있는 저렴하고 가성비 뛰어난 제품이랍니다. DSLR 카메라 입문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고민하지 마시고 쿨하게 제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쥬르날의 DSLR 카메라, 먹방 사진 대방출 #1 음식사진 잘 찍는 법'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을 제주도의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을 투척 하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 사진은 바로 어제 서울 시청광장에 설치 된 일명 시청 돼지라고 불리우는 8M 고무풍선 미스터 기부로 사진입니다. 인기 몰이중이라 가보았는데 엄청 거대하더군요. ㅋ 조만간 서울 시청 돼지 사진도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 따로 한 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쥬르날의 에피소드  에디터쥬르날  카메라, 캐논 EOS 700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