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불꽃 사진과 야경 사진 찍는 법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불꽃 사진과 야경 사진 찍는 법


흔히초보 DSLR 유저들이 잘 못 알고 있는 사실중 하나, 비싼 카메라를 써야 좋은 사진이 나온다는 편견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입문용 DLSR인 캐논 700D와 같은 보급형 DSLR도 그에 못지 않은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답니다. 특히 장비는 몇 천만원대 사진을 가지고 있음에도 똑닥이 보다 활용을 못하는 분들도 허다하니까요. 좋은 사진은 본인의 노력의 결과물이라는 것일 기억하고 진지한 자세로 임하면 분명 각자가 목표로한 사진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사진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고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서 오늘은 사진 중에서도 어두운 저녁에 예쁜 야경 사진과 불꽃사진을 담는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전문적인 이론보다는 누구나 쉽게 간단히 사용 할 수 있는 방법들로 가능한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부터 쥬르날의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불꽃 사진과 야경 사진 찍는 법' 에피소드를 보시면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DSLR 카메라로 불꽃 사진 찍는 법


불꽃사진을 아름 답게 담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삼각대 사용은 필수 입니다. 적당한 돌이나 턱 위에 올려 놓고 촬영을 하는 것도 임시방편으로는 가능하지만 보다 디테일한 각도나 초점 거리 조절을 위해서는 삼각대 사용은 필수이기 때문 입니다. 삼각대 선택시 가벼운 제품 보다는 무거운 제품이 더 좋습니다. 흔히 가벼운 휴대석 뛰어난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삼각대는 무게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무거운 제품이 더 좋은 사진 결과물을 선물해 준답니다. 



올해 2014 서울 세계 불꽃축제 때 저는 캐논 700D와 10-18mm 조합으로 원효대교 북단 쪽에서 촬영 했습니다. 몇 일 전 소개해 드린 불꽃축제 촬영 후기(관련글)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번 축제 때는 참 다이나믹한 일들이 많았답니다. 아무튼 여기서 중요한 말은 보급형 DSLR인 캐논 700D로도 충분히 멋진 불꽃 사진을 찍기 가능하다는 사실 입니다. 



물론 설정에 따라서 위 2장의 사진 처럼 초점거리가 흐려지거나 너무 밝게 찍혀 과노출이 된 사진이 담길 수 도 있습니다. 불꽃을 촬영하는 기본 팁만 인지하고 있다면 누구나 예쁜 불꽃사진을 담아낼 수 있답니다. 특히 불꽃사진을 예쁘게 촬영하기 위해서는 '벌브' 기능, 셔터를 누르고 있는 시간 동안 촬영 되는 기능이 필요한데 캐논 700D 역시 보급기이지만 벌브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가능하답니다.



위 사진이 바로 캐논 700D와 캐논 10-18mm 조합으로 촬영한 2014 서울세계불꽃축제 촬영 사진 이랍니다. 불꽃의 아름다운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지요? 촬영하는 방법은 기본 설정하는 방법만 알면 아주 쉽답니다. 촬영 모드 '벌브' 조리개 값은 8~10F 정도 밝기에 따라 차등 ISO는 100~200 마지막으로 벌브 모드임으로 릴리즈 버튼을 5초 내외로 불꽃터지는 순간에 맞춰 눌렀다 때주면 된답니다. 벌브 기능은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촬영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불꽃이 터지는 순간 부터 촬영해 가장 커지는 지점 까지 셔터를 눌러주면 예쁘게 사진을 담아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물론 삼각대에 올려둔 상태로 촬영을 해야 하며 릴리즈 같은 경우는 유선릴리즈 1만원 내외 저렴한 제품을 사용해도 무난 합니다. 굳이 비싼 장비를 활용하지 않아도 불꽃사진을 예쁘게 담아 낼 수 있답니다. 오히려 불꽃사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을 잡는 감각입니다. 불껏이 어떻게 터질 것인지 예상 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꽃이 터지는 흐름을 파악해가면서 촬영하는 것이 더 예쁜 불꽃을 담아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흔히 불꽃사진은 넓은 영역을 확보해야 되기 때문에 가로 사진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로 사진으로 찍어 보는 것도 특별한 모습을 담아 낼 수 있습니다. 조리개와 ISO를 조절하면 배경 까지도 같이 담아 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렇게 촬영할 경우에는 셔터를 누르고 있는 시간 역시 조절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하트모양으로 터지는 예쁜 불꽃, 사진 촬영 후 크롭을 통해 만들어낸 2차 수정 사진.



촬영 된 그대로의 사진도 좋지만 촬영 된 사진의 일부를 잘라내 느낌을 표현하는 사진으로 완성해 보는 것도 불꽃 사진을 예쁘게 마감하는 방법중 하나랍니다. 위 하트 사진과 무지개 빛이 담긴 사진은 사진을 크롭해 잘라낸 사진이랍니다. 하나는 하트 모양을 하나는 꼭 무지개를 닮은 모습을 하고 있는 사진이 찍혔기에 약간의 후보정과 크롭을 통해 다른 느낌으로 표현해본 것이랍니다. 꼭 하늘 위로 터지는 불꽃만이 예쁜 불꽃사진은 아니니까요. ^^



DSLR 카메라로 야경사진 찍는 법


야경 사진 역시 불꽃 사진과 동일하게 삼각대 사용은 필수 입니다. 물론 TV (셔터우선) 모드를 활용해 사진을 촬영하거나 캐논 700D에 프로그램 모드중 야경촬영 모드를 사용하면 삼각대 없이도 괜찮은 야경사진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답니다. 물론 빛 갈라짐이 예쁘게 쪼개진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삼각대 사용은 필수 입니다. 통상 조리개 값을 8+ ISO 100~400 정도 놓고 해당 밝기에 많은 셔터스피드 값을 설정 한 뒤 촬영해 보고 보다 어둡게 찍을지 더 밝게 찍을지를 판단해 가면서 셔터스피드 값만 조절하면서 촬영하면 된답니다. 물론 이런 설명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이해하기 전에는 자동모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더 좋답니다. 급하게 버벅 거린다면 다시 오지 않을 찰나의 순간을 놓쳐 버리고 말테니까요.



▲ 한강 시민공원 야경, 캐논 700D + 캐논 EF-S 10-18mm F4-5.5.6 IS STM



▲ 광안리대교, 캐논 60D + 캐논 EF-S 18-55mm



▲ 하와이 와이키키 시내 야경, 캐논 20D + 캐논 EF-S 18-55mm



이 처럼 삼각대를 놓고 기본 설정만 익힌다면 멋지고 아름다운 야경 사진을 촬영 할 수 있습니다. 빛갈라짐은 렌즈 선택에 따라 조금 씩 다르니 야경 사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빛갈라짐 갯수를 먼저 확인해 보고 구매한 뒤에 야경 촬영에 도전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개인적으로는 DSLR 입문시에는 캐논 700D 제품엔 STM 기술이 적용 된 신형 번들 렌즈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 됩니다. 가성비 좋은 바디와 렌즈이니까요.  



조금 익숙해 지면 보다 색다른 느낌의 야경 사진을 찍는 것도 가능 하답니다. 자동차의 라이트 궤적을 함께 담아낸 야경 사진이랍니다. 사진의 기본인 ISO, 조리개, 셔터스피드 이 삼각관계를 이해하면 이보다 더 멋진 사진 촬영하는 것도 가능 하답니다. ^^



뿐만 아니라 약간의 툴을 이용하면 야경사진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것도 가능 하답니다. 위 사진은 하트 모양 보케필터를 활용해 촬영한 사진이랍니다. 이처럼 밤의 야경이 보케필터 하나로 하트모양으로 샤방샤방 하게 변하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이 방법에 대한 내용은 이야기가 길어질 것 같아 별도의 포스팅으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역시 보급기인 캐논 700D로 촬영한 사진이랍니다. 입문용 바디로도 이 처럼 재미있는 사진을 촬영 할 수 있으면 이런 사진을 찍다보면 사진을 찍는 즐거움이 더 커진답니다. 그럼 이것으로 쥬르날의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불꽃 사진과 야경 사진 찍는 법'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보케필터 활용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쥬르날의 에피소드  에디터쥬르날  카메라, 캐논 EOS 700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