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광각 렌즈가 매력적인 이유?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광각 렌즈가 매력적인 이유?


DSLR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필요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렌즈를 자유롭게 교환해 사용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사실상 DSLR 바디만 구매하면 추후 구매해야 되는 것은 상황에 맞는 렌즈 뿐이기 때문 입니다. 물론 전천 후 사용 할 수 있는 렌즈 일체형 카메라의 경우 추가 렌즈를 구매 할 필요가 없지만 해당 렌즈로 밖에 촬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최적화 된 결과물을 얻어내기 힘들답니다. 보통 DSLR 카메라에 입문해 처음 보급형 DSLR 카메라에 사용하는 렌즈는 대부분 18-55mm의 표준줌 렌즈일 것 입니다. 기본화각을 소화하면서 약간의 광각과 약간의 망원 영역을 동시에 커버 할 수 있기 때문이며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해 초보자들이 쉽게 다가가기 좋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표준줌 렌즈를 사용하다가 화각에 아쉬움을 느끼는 순간이 오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광각 렌즈 구매를 필요로 하는 순간 입니다. 광각렌즈는 18mm 표준줌 최대 광각으로는 표현 할 수 없는 광대함을 담아낼 수 있게 만들어주는 렌즈이기 때문에 특히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나 쯤 꼭 구비해 둬야 하는 DSLR 카메라 렌즈이기 때문 입니다. 그럼 오늘은 쥬르날의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광각 렌즈가 매력적인 이유?' 에피소드를 보시면서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급형 DSLR은 풀프레임 DSLR에 비해 비용이 저렴해 초보자 혹은 DSLR 입문자 분들이 많이 선택을 하는 DSLR 이랍니다. 특히 가장 최근에 출시 되었다고 할 수 있는 캐논 700D의 경우 가성비 성능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고 있답니다. 자동으로 촬영 가능한 프로그램 모드 등 초보자의 편의를 더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DSLR 카메라를 보다 쉽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바디 값도 풀프레임 DSLR 에 비해 저렴한 것은 물론 렌즈 역시 가격이 보다 저렴해 입문자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랍니다. 특히 캐논 700D와 괜찮은 조합을 보여주는 캐논 10-18mm 렌즈를 사용하면 가성비 최고의 효율을 보여준답니다. 지금 부터 보여드릴 사진은 모두 캐논 700D와 10-18mm 조합으로 촬영 된 사진 입니다. 보시면서 광각렌즈가 매력적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광각렌즈는 탁트인 넓은 공간을 담아낼 수 있는 유일한 렌즈라는 점 입니다. 표준줌영역 보다 훨신 더 넓은 폭의 배경을 담아 낼 수 있어 주로 풍경사진용 렌즈로 사용 된답니다. 또 크롭바디 캐논 DSLR 700D와 함께 사용 할 수 있는 10-18mm 렌즈는 캐논 크롭바디 전용 광각렌즈로 가격대도 풀프레임 광각렌즈에 비해 절반도 안되는 수준이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광각렌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강점 입니다. 



표준줌 렌즈로는 상상 할 수도 없는 화각을 사용 할 수 있는 광각렌즈의 매력은 넓은 공간을 담아 낼 수 있는 것은 물론 좁은 공간도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공간이나 집 내부 공간을 촬영하는 부동산 블로그 등에서도 광각렌즈를 사용해 보다 넓게 보여지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입니다. 



광각렌즈는 단체사진을 찍는데도 용의 합니다. 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많은 사람을 한 화각에 담아 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만약 망원렌즈를 사용해 단체사진을 찍으려면 수십 미터 거리를 두고 촬영을 해야 되는 일이 생길 테니까요. 



광각렌즈는 자연의 웅장함은 물론 사진을 찍는 즐거움이 더 커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넓고 ~ 길고 ~ 다양한 모습을 담아 낼 수 있어 보다 사진이 잘 나와 보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표준줌 렌즈를 사용하던 초보자 분들이 광각렌즈를 사용해 보면 탐이 날 정도로 화각의 차이가 큽니다. 화각에 대한 내용은 제가 과거에 설명해 드렸던 내용을 보시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DSLR 강좌 > DSLR 렌즈 화각과 초점거리에 대한 이해



광각렌즈라고 해서 넓은 공간만 촬영 하는 전용 렌즈인 것은 아닙니다. 가까이 있는 것을 더 가까이서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고 화각을 이용해 다양한 느낌을 사진을 연출 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DSLR 카메라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굳이 비싼 카메라를 사용하기 보다는 보급형 DSLR 중에서 가성비 뛰어난 캐논 700D 같은 제품 정도 사용면 무단하답니다. 



▲ 광각 렌즈라고 해서 넓은 공간만 촬영하는 것이 아닌 일상의 모든 것을 담아내기 충분 하다.



각기 렌즈 마다 사용하기 좋은 용도가 있답니다. 하지만 광각렌즈는 처음 카메라 입문을 하는 분들에게 가장 우선시 선택하면 좋은 렌즈 랍니다. 전문적인 사진 보다 우리의 일상속에서 흔히 촬영하기 좋은 화각대를 가진 것이 바로 광각렌즈이기 때문 입니다. 또 사진을 촬영하는 불편함이 적습니다. 가까운 공간에서도 바로 코앞에서도 다양한 우리의 일상을 담아 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광각렌즈로 촬영하면 또 재미있는 사진이 바로 인물사진 입니다. 면적을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어 키가 커보이는 효과를 포토샵 없이 렌즈 하나로 느낄 수 있기 때문 이랍니다. 바로 화각과 촬영 각도를 이용한 방법인데 로우샷 (밑에서 위로)을 이용하면 광각 렌즈의 효과가 극대화 된답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의 경우 사람이 작아 보이고 주변 배경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보이도록 촬영한 사진입니다. 반대로 사람의 부곽 시키려면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밑에서 위 쪽 방향으로 로우 앵글로 촬영을 해주면 길고 길어 보이는 사진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답니다.



짜잔! 사진으로만 보기에는 180cm이 훨신 넘어 보이는 느낌이랄까요? 이렇게 길고 길게 담아 낼 수 있는 것이 광각렌즈의 매력 중에 하나랍니다. 여러분들도 DSLR 카메라를 통해 사진을 찍기 시작한다면 가만히 서서 촬영을 하기 보다는 앉아서 때로는 높은 곳에 올라서 아래로 다양한 각도로 촬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진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쉽게 실수 하는 부분이 바로 본인의 눈높이에서만 사진을 촬영한다는 점 입니다. 아이를 촬영 할 때는 아이의 눈높이에서 동물을 촬영 할 때는 동물을 눈높이에서 사진을 찍어보면 달라진 사진 결과물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것으로 쥬르날의 '초보 DSLR 카메라 강좌 > 광각 렌즈가 매력적인 이유? 에피소드를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캐논 700D와 10-18mm 조합으로 촬영한 최근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하늘 풍경사진을 보여드리면서 끝 맺음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쥬르날의 에피소드  에디터쥬르날  카메라, 캐논 EOS 700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