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 사용기

캐논 DSLR > 캐논 6D >가을 배경으로 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인물사진 잘 찍는법)

캐논 DSLR > 캐논 6D >가을 배경으로 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인물사진 잘 찍는법)


가을 배경으로 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가을 특히 10월은 가장 가을 다운 계절로 시원한 가을 바람에 야외 인물 사진 찍기 상당히 좋은 계절이랍니다. 저도 최근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가을을 배경으로 인물 사진을 찍어보았는데 확실히 다른 계절에 비해 배경도 좋고 날씨도 좋아 인물 사진을 찍는데 더 많은 관심을 쏯았던 것 같습니다.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은 방법도 중요하지만 배경과 함께 담기는 구도도 상당히 중요한 편이랍니다. 기술적인 부분을 이해한 사람이라면 이제 다른 사람이 찍어둔 사진을 보고 따라해 보는 것도 인물 사진 잘 찍는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마음에 드는 사진 작가의 사진을 보고 구도도 비슷하게 촬영해 보고 비슷한 결과 얻어 내려 노력하는 것 만으로도 훨신 향상 된 좋은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답니다. 자! 제주도 가을을 배경으로 캐논 DSLR 6D로 촬영 된 인물사진 결과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면서 직접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공부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아름다운 제주도의 가을, 새별오름

지난 10월 초 다녀온 제주도 여행, 새별오름에 가보니 억새가 예쁘게 자라 있어 억새를 배경으로 인물사진을 찍으면 참 예쁘게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생각도 잠시 함깨 여행한 친구들의 모습을 하나 하나 담다 보니 정말 예쁜 인물사진이 나오더군요. 제주도 가을에 흠뻑 취한 사람들을 모습을 보니 제주도 여행의 즐거움은 두배가 되었고 좋은 결과물을 보고 있자니 저 역시 기분이 참 좋더군요. 

그만큼 제주도 새별오름은 가을에 사진 찍기 좋은 곳이란 생각이 듭니다. 1시간 코스면 충분한 곳이기도 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오름에 올라가면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은 물론 한라산 부터 협재 방향 바다 까지 한눈에 들어와 일몰을 담기도 좋은 공간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그 만큼 매력적인 제주도 새별오름, 그 곳에서 찍은 인물사진은 어떤 모습일까요?


가을에 내린 눈, 억새를 배경으로 찍은 인물사진

사진 찍은 시간은 오후 1시경, 해가 중천에 떠있는 시간으로 인물 사진을 찍기에는 좋지 못한 시간대이지만 그래도 꽤나 마음에 드는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하얀 눈이 내린 듯한 억새밭을 배경으로 찍은 인물 사진은 시원함과 동시에 가을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담을 수 있어 꽤나 예쁜 사진으로 완성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만큼 인물사진에 있어 배경이 되는 공간을 선택하는 요령도 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공간을 알고 있다면 그 곳에서 인물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좋으니까요.


가을 낭만이 살아 숨쉬는 제주도 비자림

숲이 가진 푸르름을 배경으로 담아본 인물 사진, 제주도 비자림에서 캐논 6D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숲이 가진 푸르름을 살리기 위해 조리개 값을 올려 전체적인 배경 이미지가 같이 담길 수 있도록 촬영한 사진이랍니다. 모델이 자연스러울 수 있돌고 편안한 포즈를 취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면 조금 더 마음에 드는 사진을 담을 수 있는 확율도 올라가겠지요? 제주도 비자림 역시 인물사진 촬영하기 참 좋은 곳이랍니다. 만약 이 곳에서 인물 사진을 계획 하고 있다면 가벼운 반사판 하나 챙겨가시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캐논 6D SCN 기능을 사용해 촬영한 흑백사진, 때로는 흑백사진이 더 잘 어울리는 배경도 있다.


망원렌즈에 담은 자연스러운 인물사진

보다 자연스러운 인물사진을 원한다면 역시 망원렌즈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거리에서 땡겨 찍음으로 인물이 사진을 찍는지 모를 수 있어 보다 자연스러운 인물 사진을 담을 수 있답니다. 또 망원렌즈의 매력인 배경 압축 효과를 이용하면 조금 더 괜찮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답니다. 자연스러운 인물 사진을 원한다면 가까운 단렌즈나 표준줌렌즈가 아닌 200mm 가까이 사용 할 수 있는 망원렌즈로 인물 사진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모델이 어색해 할 때 간단한 해결 방법

가끔 사진을 찍다 보면 모델이 카메라를 보는 것을 수줍어 할 때가 많답니다. 그런 경우에는 차라리 카메라를 보지 않고 배경에 있는 무엇이든지를 소품으로 활영해 촬영하면 보다 자연스러운 인물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모델이 자연스럽고 사진 촬영자와 동화 되어야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모델이 어색해 할 때는 그 어색함을 풀어 주거나 보다 자연스러운 모습이 보여 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된답니다. 단, 무리한 요구사항은 독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연인을 모습을 연출한 컨셉 사진 가끔은 자연스러운 컨셉으로 촬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 좋은 사람들과 함께 여행하는 것 보다 즐거운 일은 없다.


자연스러운 인물사진 잘 찍는 방법

인물 사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 모두 카메라를 두려워 하면 안된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서로를 신뢰 할 수 있어야 보다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때로는 연출 된 상황이 주는 매력이 있지만 보통 사람들의 경우 전문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표정과 동작을 하기는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 찍는 이가 리드를 해야 되는 경우가 많아 사진 속에 담기는 상대방을 보다 자연스러운 모습이 담길 수 있도록 이끌어 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정 방법이 없다면 멀~리서 몰래 찍은 후 보여주는 것이 차라리 보다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위 내용이 모두 100% 정답은 아니지만 제가 지금 까지 인물 사진을 찍어오면서 느꼈던 점이니 간단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캐논 6D로 촬영한 가을 배경으로 인물 사진 잘 찍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쥬르날의 에피소드 │ 에디터, 쥬르날 │ 카메라, 캐논 EOS 6D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포스팅은 캐논 코리아 컨슈머이미징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 된 글 입니다. "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